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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지원] 생산직도 임금반납·추가 감원…해양플랜트 접는다

  • 송고 2017.03.23 16:02 | 수정 2017.03.23 16:33
  • 박상효 기자 (s0565@ebn.co.kr)

모든 임직원의 임금 반납과 무급 휴직 등 인건비 25% 추가 감축

상선·특수선 중심으로 효율화, 해양플랜트는 기존 수주잔량 인도만

대우조선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생산직에 대해서도 임금 반납을 실시한다. 또, 경쟁력있는 상선·특수선 중심으로 효율화하고, 해양플랜트는 기존 수주잔량 인도에 집중해 사실상 정리하기로 했다.

23일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발표한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올해
자율협의와 함께 총 5조3000억원 규모의 자구노력을 동시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지난해 인원 감축, 임금반납 등으로 총 인건비의 20%를 절감한 대우조선은 올해 모든 임직원의 임금 반납과 무급 휴직 등으로 총 인건비의 25%를 추가로 감축한다는 목표다.

대우조선은 인건비 절감을 위해 지난해 사무직을 대상으로만 실시했던 급여 반납을 올해는 생산직에 대해서도 할 예정이다. 단, 임금반납은 개개인의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

대우조선은 사무직에 대해서만 지난해 10~15% 임금반납(임원은 20~30%)을 실시한 데 이어 올해는 1개월씩 무급 순환휴직을 실시 중이다.

그동안 특근 일수를 줄이고 연월차를 소진하는 방식으로만 참여했던 생산직은 대우조선 전체인력 1만여명 가운데 약 6000명에 달한다. 이에 따라 2015년 1조1400억원, 2016년 8500억원으로 줄어든 총 인건비는 2017년에는 전년 대비 25% 줄어든 6400억원까지 낮아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대우조선 노동조합으로부터 무분규, 임금반납 등 고통 분담과 자구 이행의 충실한 협조에 대한 약속도 받을 계획이다.

내년 대우조선은 상반기까지 1000명 이상을 추가로 줄여야 한다.

대우조선은 지난 2014년 1만3561명에서 2016년 말 1만명 수준으로 줄어든 직영인력을 수주잔량 감소 추세에 맞춰 2018년 상반기까지 9000명 이하 수준으로 추가로 축소할 예정이다.

다만 연구개발(R&D) 및 고숙련 핵심 인력은 집중 관리를 통해 핵심 경쟁력은 보존키로 했다. 직무에 따른 보수체계 차등화 등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앞서 대우조선은 직영·사내외주 인력을 2015년 9월 기준 총 4만6000명에서 올해 1월 기준 총 3만4000명으로 30% 감축했다. 특히, 대규모 부실을 낳았던 해양플랜트 사업 부문은 대폭 축소하고, 앞으로는 상선과 특수선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또 대형 LNG선, 고효율 메가컨테이너선 등 차세대 신선박산업과 첨단기술을 활용한 수출방산 사업 등에 핵심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경쟁력 높은 고부가가치산업은 육성하지만 수조원대 부실 원인이었던 해양플랜트는 사실상 접기로 한 것.

채권단 관계자는 "그동안 대우조선 부실을 초래한 저가수주 선박 등을 2017~2018년중 대거 인도해 경영 불확실성 제거하기로 했다"며 "또 경쟁력 없는 해양플랜트 부문을 대폭 축소하고 경쟁력 있는 상선·특수선 부문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개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는 조선산업 업황회복 여부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 불확실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며 "따라서 산업은행 자회사 형태로는 경영관리에 한계가 있는 만큼 1단계로 '민간전문가' 중심의 관리체계로 우선 전환하고 2단계로 빠른 시일 내에 회사의 위험요인이 해소되는 즉시 '경영능력 있는 주인을 찾기' 위한 M&A 방안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산 매각에도 속도를 낸다. 옥포·옥림단지, 오션플라자 등 자산매각을 추진하고 내년까지 자회사 대부분을 팔기로 했다. 인도지연 자산에 대해선 시장에 조기매각하고 유동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대우조선은 그동안 필수 생산설비 이외에 모든 매각 가능 자산을 자구계획에 포함하고 자회사의 신속한 처분 등을 통해 유동성 확보를 추진해왔다. 서울 다동 본사 사옥(1734억원), 디섹(700억원) 등의 매각이 완료됐고, 자회사 6개의 매각이 현재 추진 중이다.

2015년 10월부터 현재까지 수주잔량에 따라 총 7개 도크(드라이 도크 2개·플로팅 도크 5개) 중 2개(플로팅 도크)를 매각했으며, 2018년까지 플로팅 도크 2개를 추가로 매각해 총 설비의 약 40%를 축소할 예정이다.

정부·채권단은 모든 이해관계인의 손실분담 하에 부채비율 250% 수준의 재무구조를 갖추고 매출 규모를 7조원 내외로 감축하기로 했다. 그동안 대우조선 부실을 초래한 저가수주 선박 등을 2017~2018년중 대거 인도해 경영 불확실성 제거하기로 했다.

채권단은 "이번 대책은 수주부진이 좀 더 장기화되고 대우조선이 안고 있는 위험요인을 모두 노출시켜 극히 보수적 관점에서 구조조정 방안을 마련했다"며 "자구노력도 추가 설비·인력 감축 등을 통해 최대한 고정비를 줄여 나가도록 보완하는 등 중장기적 시각으로 수립했다"고 말했다.

채권단은 또 "대우조선에 대한 추가지원이 국민의 부담으로 연결될 수 있는 만큼 정부·채권단은 자금지원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회사의 철저한 자구노력을 전제로 도덕적 해이를 차단하고, 조기 경영정상화를 통해 지원규모를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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