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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전기차, 주행거리 말고 충전은 어디서 하죠?"

  • 송고 2017.04.03 14:52 | 수정 2017.04.03 14:52
  • 이혜미 기자 (ashley@ebn.co.kr)

산업부 이혜미 기자.

산업부 이혜미 기자.

'전기차 대중화 원년'이라는 말이 실감나는 올해다. 한번 충전으로 300km 이상 달릴 차들이 속속 등장하고 차량 가격의 반값에 달하는 보조금 지원과 세제 혜택까지 늘면서 전기차 보급을 앞당기고 있다.

올해 국내 시장의 출시되는 전기차들은 '2세대 전기차'로 불릴만큼 항속거리를 대폭 늘린 것이 특징이다. 볼트EV는 항속거리 383km를 자랑하고 테슬라의 모델S 90D는 378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내세운다. 이제 서울에서 부산까지의 거리도 전기차로 부담없이 달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로써 그간 전기차의 가장 큰 한계로 지목됐던 짧은 주행거리에 대한 불만은 쑥 들어갔지만 일반 소비자들은 여전히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고 있다. 소비자들은 전기차들의 소위 스펙이라고 할만한 것에만 집중해 실제 차량유지 관리에 필수적인 충전 인프라 안내 및 지원에는 미흡하다고 지적한다.

지난달 15일 문을 연 꿈의 전기차 '테슬라'의 매장에는 첫 날부터 인파가 몰리며 관심을 끌었지만 충전 인프라 및 AS 계획은 상당히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테슬라는 올해 연말까지 급속충전기를 5~6곳에 설치하고 완속충전 시설인 '데스티네이션 차저'를 25곳에 설치하겠다고 밝혔지만 서울과 수도권 일부를 제외한 지방 고객들이 섣불리 구매를 결정하기는 힘든 수준이다.

테슬라는 부족한 충전인프라를 의식해 유럽기준인 '타입2'을 개량, 국내 르노삼성의 AC3상 방식을 지원토록 했지만 이마저도 중속~완속충전만 가능하고 급속충전은 자체 충전 시스템인 '슈퍼 차저'에서만 가능하다.

소비자들은 1억원이 넘는 차량 가격을 지불하고도 가정용 충전기 구축을 위해 수백만원을 더 쏟아야 하는 실정이다.

아울러 공공 충전 인프라는 양으로나 질으로나 문제라 전기차 보급에 벽이 되고 있다. 환경부는 올해 충전 인프라 등 전기차 보급여건이 선진국 수준으로 대폭 개선될 것이라고 장담했지만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구축 규모는 턱없이 부족한 상태다. 지역적인 편차도 커 강원도 정선시에는 단 한 곳도 없다.

있는 시설도 여러모로 불편하다. 국내에서는 '전기차 천국'이라고 할 수 있는 제주도만 해도 전기차 보급 및 렌트 사업은 규모가 매우 커졌음에도 실제 이용객들의 만족도는 낮다. 일부 이용객들은 충전시설물 관리가 미흡하고 외진 곳에 위치해 충전시간 동안 휴식할 장소 하나 없이 불편하다고 지적했다.

차량 운행에 필수적인 보험도 아직 부족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현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동부화재, 삼성화재 등 4개사에서 전기차 전용 보험상품을 내놓고 있지만 상품이 제한적이고 일반차에 비해 보험료가 비싸다는 인식이 높다.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이미 높아졌고 구매에 대한 마음도 열려 있지만 전기차 대중화를 꽃피우기 위해선 이를 뒷받침할 인프라가 제대로 마련돼 있는지부터 확인하고 개선해 나가야할 시기다.

자동차업계 역시 단순히 차량 사양에 대한 홍보보다는 구매고객이 이용시 만족할 수 있도록 세심한 안내와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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