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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대우조선 발주 '밀어주기' 논란…왜?

  • 송고 2017.04.10 15:21 | 수정 2017.04.10 15:28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업계, 최대주주 산업은행 똑같아 '불공정 거래' 지적

"공정한 평가…조선·해운 상생 차원" vs "대우조선 뿐인가"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왼쪽)와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오른쪽)가 초대형유조선 신조 발주를 위한 건조계약 의향서(LOI)에 서명을 마치고 악수 하고 있다.ⓒ현대상선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왼쪽)와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오른쪽)가 초대형유조선 신조 발주를 위한 건조계약 의향서(LOI)에 서명을 마치고 악수 하고 있다.ⓒ현대상선

현대상선이 대우조선해양에 선박을 발주한 것과 관련해 '밀어주기' 논란이 일고 있다. 두 회사 모두 최대주주가 산업은행인 만큼 대우조선을 살리기 위한 의도적인 발주가 아니냐는 지적이다.

10일 현대상선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지난 7일 현대상선과 초대형유조선(VLCC)에 대한 건조의향서(LOI)를 체결했다.

LOI는 구속력이 있는 것으로 본 계약 전에 파기되는 일은 사실상 없다는 것이 업계 설명이다.

이번에 발주하는 VLCC는 모두 30만t급 이상으로 총 5척이다. 5척을 추가로 발주할 수 있는 옵션을 행사할 경우 최대 10척까지도 가능하다. 본 계약은 오는 7월께 이뤄질 예정이다.

지난달 말 기준 VLCC 선가는 8000만달러로 10척을 수주하면 계약 규모는 9000억원대에 이른다.

현대상선은 VLCC 신조 발주를 위해 지난달 22일 대우조선,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조선 빅3로부터 제안서를 접수받았다.

하지만 이번 계약을 두고 '답정너'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대우조선을 살리기 위해 현대상선의 대우조선 발주는 이미 예정돼 있었다는 것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아무도 공개입찰로 보지 않는다"며 "산업은행이 대주주인 회사끼리 계약을 했으니 불공정 거래에 걸릴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가 자가당착 논리에 빠졌다"며 "여론이 좋지 않으니 공개입찰이란 명분을 만들어 놓고 지원하는, 너무 속이 뻔히 보이는 계약"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상선 측은 공정한 평가 기준에 따라 경쟁입찰을 진행했고 내부 투자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의결한 만큼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국내 조선소(조선 빅3)한테만 제안서를 받은 가운데 공정한 평가기준에 준해서 심의한 결과 대우조선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현대상선의 발주를 놓고 조선·해운 상생차원에서 봐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오지만 "꼭 대우조선이었어야 했느냐"는 주장이 더 큰 상황이다.

조선·해운 상생은 자국선사가 자국 조선소에 발주해 상호 윈윈한다는 전략으로, 지난해 말 정부가 발표한 해운업 경쟁력 강화방안(해운-조선간 상생 선순환체계 구축)에도 포함된 내용이다.

한국수출입은행에 따르면 일본은 자국 발주비율이 38%, 중국은 30% 수준인 반면 한국은 12%에 불과하다.

국내 조선업과 금융업이 합세해 신조선 발주가 진행되면 국내 선사는 대형 신조선 발주에 따른 운임 경쟁력을 확보하고 조선소는 일감을 확보할 수 있게 돼 상호 윈윈할 수 있다.

이번 선박 발주도 정부의 강화방안에 따라 조성된 2조6000억원 규모의 '선박 신조 프로그램'을 활용한 첫 프로젝트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이번 계약은) 국내 조선소에 발주를 주면 상생이 되는 차원에서 시작된 것"며 "조선업황이 어려워 수주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대우조선과 계약한 것을 두고 다른 식으로 해석되는 점은 아쉽다"고 말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조선·해운 상생은 좋지만) 꼭 대우조선과 계약했어야 했느냐"며 "대우조선을 살리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진행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종길 성결대 교수는 "(이같은 식으로) 대우조선을 살리는 것은 우리 조선·해운을 다 어렵게 만드는 행위"며 "한진해운을 파산시키지 말고 두 회사를 같이 살리는 방향으로 갔어야 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상선은 이번 VLCC 신조 발주 건 외에도 중소형 컨테이너선 신조 발주도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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