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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국책은행, 대우조선 채무재조정 막판호소…"별도 계좌 포함 이행확약서 전달"

  • 송고 2017.04.16 14:44 | 수정 2017.04.16 16:34
  • 백아란 기자 (alive0203@ebn.co.kr)

금융위, 17~18일 사채권자 집회 앞두고 지원사격 나서

원리금 전액, 에스크로 어카운트 예치·청산가치 보장

정부와 KDB산업은행·수출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사채권자 집회를 하루 앞두고 채무재조정 타결을 위해 나섰다.

기관 투자자등에 마지막 제안서격인 '회사채 및 CP 상환을 위한 이행 확약서'를 전달하는 한편 채무재조정 실패에 대비해 단기 법정관리의 일종인 P플랜(Pre-packaged Plan)의 준비 상황도 점검키로 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 채무재조정을 위해 지원사격에 나섰다.ⓒ금융위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 채무재조정을 위해 지원사격에 나섰다.ⓒ금융위

16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서울 정부청사에서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현황' 관련 긴급 간담회를 열고 "산업은행·수출입은행과 대우조선이 가능한 최대한의 방안을 제시한 만큼 회사채 투자자들의 합리적 결정을 당부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대우조선 최대 사채권자인 국민연금이 찬성과 기권을 놓고 막판 고심을 하고 있는데다 당장 17일부터 양일간 5차례에 걸쳐 사채권자 집회가 열리는 데 따라 사채권자에 동참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앞서 대우조선의 대주주이자 최대 채권은행인 산은·수은은 이날 오전 회사채와 기업어음(CP) 투자자들에게 '회사채 및 CP 상환을 위한 이행 확약서'를 전달했다.

여기에는 ▲잔여채권의 각 상환기일 전월말에 다음 상환기일에 상환할 원리금 전액을 별도 계좌(에스크로 어카운트·Escrow Account)에 예치 ▲대우조선은 회사 명의의 별도 계좌에 회사채 및 CP의 청산가치(6.6%)인 약 1000억원을 입금하고 회사채 · CP 투자자에게 담보로 제공하는 내용이 담겼다.

출금이 제한되는 일종의 상환 보장장치인 '에스크로 계좌'를 만들어 대우조선 회사채 만기가 다가오면 미리 자금을 넣어두겠다는 의미다.

또 산은과 대우조선은 ▲향후 일부 투자자가 우려하는 청산 등이 발생하더라도 현 시점의 청산가치 이상을 보장 ▲ 잔여채권의 최종 상환기일까지 신규자금 지원의 기한을 유지 ▲신규자금 중 미사용분으로 잔여채권 상환 가능 ▲2018년부터 매년 실사해 회사가 상환능력이 있다고 확인되는 경우, 유예기간 및 상환기간 단축, 분할상환 원금 조정 등 잔여채권의 조기상환 등을 적극 추진키로 약속했다.

(사진 왼쪽부터) 정용석 산업은행 구조조정 부문 부행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최종구 수출입은행장, 조규열 해양·구조조정본부 본부장이 대우조선해양 관련 간담회를 열고 있다.ⓒ백아란 기자

(사진 왼쪽부터) 정용석 산업은행 구조조정 부문 부행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최종구 수출입은행장, 조규열 해양·구조조정본부 본부장이 대우조선해양 관련 간담회를 열고 있다.ⓒ백아란 기자

임 위원장은 "최악의 경우를 상정했을 때 청산가치를 보장할 테니 대우조선이 정상화를 추진할 기회를 달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일부 기관투자자가 요구한 채무조정 논의 연기, 전환가액 하향조정, 상환유예분 상환보장 등에 대해선 "현실적·법률적으로 요구사항을 수용하기 곤란하다"고 부연했다.

추가 지원이 없는 한 대우조선은 4~5월중 유동성 부족이 현재화뙈 자체생존이 불가능해지는 등 사실상 부도위기 직면한다는 지적이다.

전환가액 하향조정 또한 자본시장법 등 관련 법규에 따라 산정된데다 작년말 산은·수은의 자본확충과의 형평성 문제가 있어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임 위원장은 "상환유예분 상환보장은 사실상 지급보증으로 무담보채권을 보증채권으로 전환시키는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며 "특히 산은법 등 관련 법률 위반소지와 이해관계자간 공평한 손실분담이라는 구조조정 대원칙과의 상충한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역시 산은 본점에서 '대우조선해양 현안 관련 간담회'를 열고 "모든 이해관계의 공평한 손실분담이라는 원칙과도 상충된 바 있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도 원칙은 가져가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최종구 한국수출입은행장은 "수은과 산은, 정부는 사 기업이 아니고 사적인 이익을 가지고 하는게 아니다"라며 "투자자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최 행장은 이어 "만에 하나 단기법정관리인 P플랜이 불가피해질 경우, 액션 플랜을 마련했다"라며 "경영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실제 정부는 채무 재조정 실패 시 대우조선을 즉시 법정관리의 일종인 P플랜에 보낼 계획으로, 현재 산은·수은·대우조선은 회계법인 및 법무법인과 함께 P-Plan TF를 구성, P플랜 돌입을 위한 준비를 마무리한 상태다.

임 위원장은 "P플랜 시 발주계약 취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요 선주에 사전설명을 하고 주채권은행에 협조요청문(컴포트 레터·comfort letter)을 발송 등을 준비하고 있다"며 "협력업체 등의 일시적 자금부족 가능성 등에 대비해 실업·지역경제 충격 완화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P플랜 돌입시 손실 예상액에 대해선 "어떤 가정을 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면서도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해 놓은 110여척의 선박 중 8척은 계약해지가 될 것으로 회계법인이 추정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P플랜이라는 것 자체가 단기간 내에 최대한 신속히 끝내는 것으로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변수가 생길 수 있다"면서 "사채권자 집회는 국민연금만 찬성한다고 되는게 아니라 3분의 2가 찬성해야 하기 때문에 (집회가 열리는) 내일 아침 10시전까지 계속 설득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대 사채권자인 국민연금은 이날 투자위원회를 열고 대우조선 사채권자집회에서 채무 재조정안에 찬성할지, 반대할지 등 국민연금의 입장을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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