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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이어 홈쇼핑까지…중국, 글로벌 K유통 무덤되나

  • 송고 2017.04.26 14:33 | 수정 2017.04.26 16:19
  • 이소라 기자 (sora6095@ebn.co.kr)

롯데마트·이마트, 중국 손실 수천억원…사업 철수 가닥

CJ오쇼핑 지분 뺏기고, 현대홈쇼핑 방송 중단 1년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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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시장이 국내 유통업계의 블랙홀이 되어가고 있다. 경영권 독점에 목마른 차이나머니의 공세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라는 정치적 리스크가 얹어지며 중국 사업이 속속 좌초되고 있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 제재가 시작된 이후 롯데마트의 손실은 200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중국 현지 업체와의 경쟁으로 고전하던 이마트도 최근 4년간 누적적자가 15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00년대 초반 중국 사업에 승부수를 걸었던 이마트는 최근 몇 년간 점포 정리 수순을 밟고 있다. 최대 26개에 달했던 점포 수는 이제 6개밖에 남지 않았다. 이마트는 연내 모든 점포를 정리하고, 중국에서 철수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애매한 조항을 넣어 유리한 쪽으로 해석하는 특유의 중국식 상거래 관행과 법·제도적 특성이 현지 사업의 발목을 잡았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중국을 단순히 K유통이 흡수할 수 있는 달콤한 시장으로만 봐서는 안된다는 지적이 이어지는 이유다.

중국 사업을 공격적으로 확장한 롯데마트의 상황은 더욱 안 좋다. 중국에 100여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롯데마트는 현재 74개 점포가 무기한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다. 롯데그룹이 소유한 토지를 사드 부지로 제공하면서 중국 당국의 보복 제재 타깃이 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업 철수도 녹록지 않다. 중국의 경우 수십년간 건물을 장기 임대를 하는 방식으로 권리를 쥐고 있어 계약기간보다 먼저 빠져나오면 나머지 기간에 대한 임대료와 위약금 등 손해를 고스란히 한국 기업이 물어줘야 한다.

실제 이마트의 경우 중국에서 철수하는데 2011년부터 사업을 축소해왔지만 5년이 지난 지금까지 전체 점포를 정리하지 못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들어갈땐 쉬워도 나올땐 모든 것을 주고 나와야 한다. 특히 마트의 경우 건물 임대료, 장비 처리 등 손실 덩어리"라고 말했다.

국내 홈쇼핑 업체들의 중국 사업도 삐걱거리고 있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 홈쇼핑 업체는 CJ오쇼핑·현대홈쇼핑·GS홈쇼핑·롯데홈쇼핑 4곳이다. 리스크를 줄이고자 현지 합작사와 파트너십을 맺는 지분투자 방식으로 안정적 수익을 꿈꿨지만 경영권에서 밀려나며 고전하고 있다.

CJ오쇼핑은 2004년 상하이미디어그룹 51%, CJ오쇼핑 49%의 지분을 투자해 상하이에 진출했다. 진출한지 5년만에 매출이 4000억원을 넘으며 사업이 순항했지만 중국 합작사의 지분 매각 공세에 떠밀려 2012년 절반이 넘는 지분을 15%대로 줄였다.

현대홈쇼핑은 아예 1년 넘게 중국에서 방송이 중단됐다. 30% 수준의 엇비슷한 지분율은 보유한 현지 합작사 가유홈쇼핑과 경영권을 두고 국제 소송전을 벌이게 되면서 2011년 상하이 지역서 첫 방송을 개시한 이후 6년여만에 사업을 접을 위기에 놓였다.

현지에 나가있는 한국 홈쇼핑에도 사드 보복의 여파가 스며들고 있다. 증국 당국의 금한령 방침에 따라 한류스타를 모델로 내세운 모든 상품 편성이 줄어들었고, 방송 시 한국 음악을 사용하는 게 금지되는 등 제재를 받고 있다.

홈쇼핑 업계 관계자는 "현지 합작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들어가는 게 업체 입장에선 부담이 덜하다. 그러나 중국 특유의 공격적인 사업 전략에 영업 노하우만 빼앗기고 쫓겨나는 모양새가 됐다"며 "심지어 지분을 매각할 때 현재 시장가치를 인정해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사업을 철수하는 데만 몇 년이 소요된다. 그간의 손실을 메울 방도가 딱히 없다"며 "현지 마케팅에 뛰어난 합작사를 두는 방식이 가장 안전하긴 했지만 경영에서 밀려나는 분위기라 이마저도 쉬운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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