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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관영 의원 “현대상선 발주 컨선, 군산이 수주해야”

  • 송고 2017.04.27 14:10 | 수정 2017.04.27 18:11
  • 신주식 기자 (winean@ebn.co.kr)

“VLCC 수주한 대우조선, 컨테이너선 수주 안한다고 들어”

현대상선, 올해 3분기 중 4~5척 발주 “수익성 우선 고려”

‘국민의당 안철수후보-조선업종노조연대 정책협약식’에 참석한 김관영 국민의당 국회의원(정책본부장, 사진 왼쪽에서 네 번째)이 백형록 조선업종노조연대 공동의장(사진 오른쪽에서 세 번째) 등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EBN

‘국민의당 안철수후보-조선업종노조연대 정책협약식’에 참석한 김관영 국민의당 국회의원(정책본부장, 사진 왼쪽에서 네 번째)이 백형록 조선업종노조연대 공동의장(사진 오른쪽에서 세 번째) 등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EBN

김관영 국민의당 국회의원(정책본부장)이 현대상선 발주를 추진하고 있는 컨테이너선에 대해 이번 만큼은 군산조선소가 수주해 조업중단 사태를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군산을 지역구로 하고 있는 김 의원은 지역경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군산조선소를 살리는데 정부도 적극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 의원은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안철수후보-조선업종노조연대 정책협약식’에 참석해 군산조선소의 존치 필요성을 역설했다.

서해안을 통틀어 유일한 조선소인 군산조선소는 지역경제의 25%를 담당하고 있었으나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수주가뭄으로 인해 오는 6월 인도되는 선박을 끝으로 일감이 바닥나게 된다.

특히 김 의원은 현대상선이 대우조선해양에 VLCC(초대형원유운반선) 5척을 발주한 것에 대해 아쉬움을 감추지 않았다.

김 의원은 “대우조선에 가는 물량을 군산조선소로 돌릴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려고 했으나 불가능하다는 대답만 들었다”며 “군산 경제의 25%를 차지하고 있는 군산조선소의 가동중단을 막기 위해서는 일감확보가 필요한데 일개 의원의 힘만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없어 고민만 깊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상선이 유조선에 이어 컨테이너선 발주도 추진하는데 이 물량은 대우조선으로 가지 않는다고 들었다”며 “어느 조선소에서 건조할 것인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군산조선소가 이들 선박을 수주해 지역경제가 다시 살아나는데 힘을 보태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난 7일 대우조선과 VLCC 5척 건조를 위한 의향서(LOI, Letter of Intent)를 체결한 현대상선은 올해 중 컨테이너선 발주도 단행할 예정이다.

VLCC를 비롯한 선박 발주는 지난해 10월 정부가 발표한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조성한 2조6000억원 규모의 선박 신조 프로그램‘을 활용해 이뤄진다.

현대상선은 VLCC 발주 시 동형선 5척에 대한 옵션계약을 포함시킨다는 방침이며 옵션까지 행사될 경우 총 발주금액은 9000억원을 약간 남어설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를 제외하고 최대 1조7000억원 규모의 자금이 국내 조선소들을 대상으로 한 선박 발주에 활용될 수 있어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대상선은 올해 중 중소형 컨테이너선을 발주한다는 계획이나 아직까지 선박 크기 등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확정되지 않았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각 항로에 투입되고 있는 선단과 용선계약 등 종합적인 내용을 고려해 발주하는 선박의 규모를 결정해야 하며 이를 위해 지속적인 검토작업과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선적으로 올해 중 4~5척의 컨테이너선을 발주한다는 계획이고 조선소들을 상대로 한 입찰은 올해 3분기 중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며 “정부 정책에 따른 발주인 만큼 선박가격과 수익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발주가 이뤄질 뿐 특정 조선소를 대상으로 한 계약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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