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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 1주일 앞둔 자동차업계… “우리도 긴장되네”

  • 송고 2017.05.02 06:00 | 수정 2017.04.28 17:20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대선후보들, 너도나도 친환경차 육성공약… “그럼 디젤차는?”

디젤 의존도 높은 벤츠·BMW… 당선자 따라 완성차도 안심 못해

자동차 수출 선적 모습, 본문과 무관함.ⓒEBN

자동차 수출 선적 모습, 본문과 무관함.ⓒEBN

19대 대통령 선거를 일주일 앞두고 자동차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각 당의 유력 후보들이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디젤 자동차들에 대한 대대적 규제를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현대·기아자동차처럼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완성차업체들은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다만 디젤을 주력으로 하는 일부 완성차업체나 물량수급에 한계가 있는 수입차업체들은 타격이 불가피하다.

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및 자유한국당 홍준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4차 산업혁명 사업 중 친환경 자동차산업에 대한 집중적 육성방안에 대한 공약을 내놓은 상태다.

이에 따라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수소연료전지차 등의 친환경차에 대한 지원이 집중될 전망이다. 반대로 디젤처럼 상대적으로 유해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차종에 대한 규제는 자연히 강화될 수밖에 없다.

실제로 문 후보나 안 후보 같은 경우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공개적으로 디젤차를 지목하면서 판매 제한을 시사한 상태다.

문 후보의 경우 당선시 디젤차량의 연료인 경유가격을 인상하는 것도 모자라 오는 2030년까지 경유차 운행을 아예 중단시킨다는 내용의 공약을 내놨다. 대신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부문은 대통령 직속 위원회까지 신설해 지원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경유가격 인상을 시사한 것은 안 후보도 마찬가지다. 안 후보의 경우 LPG 차량 판매를 촉진해 디젤차량 구매량이 줄어들도록 유도하는 내용의 공약을 내놨다.

홍 후보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의 경우 디젤차량 규제 관련 공약은 별도로 없다. 다만 이들도 미세먼지를 줄이고 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문 후보와 안 후보와 비슷하다.

국내 소비자들이 디젤차량을 선택하는 것은 저렴한 가격과 뛰어난 연료효율 때문이다. 이 때문에 디젤차 보급량을 늘려온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나 BMW 코리아 등 독일차업체들은 큰 타격이 예상된다. 이들 독일차업체들은 국내 수입차업계 판매량 중 60% 이상을 책임지고 있다.

이 가운데 폭스바겐 연비 파문 사태로 디젤차량 비중이 많이 줄었다고는 하나, 아직은 수입차 전체등록대수 중 58%(지난해 기준)를 차지할 정도로 의존도가 크다.

물론 현대·기아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들의 피해도 있겠지만, 이들은 디젤을 줄이는 대신 가솔린 라인업을 늘리면 큰 문제는 없다. 다만 안 후보가 당선돼 LPG 차량 판매를 촉진시키게 되면 가솔린 차량 판매도 타격을 받기 때문에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누가 당선된다 해도 브랜드들의 경우 전략을 달리 하면 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당분간 혼란은 있겠지만 큰 문제는 없으리라 본다”며 “인프라 등이 완전하지 못한 상태에서의 급진적인 친환경차 육성정책 등이 오히려 위험한 요소”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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