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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 수소차 등 친환경에너지사업 본격 추진

  • 송고 2017.05.15 15:06 | 수정 2017.05.16 08:52
  • 최수진 기자 (csj890@ebn.co.kr)

새 정부 친환경에너지 공약…수소차 시장 활성화 기대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 및 스마트그리드 서비스 본격 제공

효성이 서울에 최초로 공급한 서울 양재동 소재 현대자동차 수소 충전소 전경. [사진=효성]

효성이 서울에 최초로 공급한 서울 양재동 소재 현대자동차 수소 충전소 전경. [사진=효성]

효성이 친환경에너지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친환경에너지는 글로벌 대세일 뿐만 아니라 새 정권의 에너지정책 기조이기도 하다.

15일 화학업계에 따르면 효성은 수소충전사업을 비롯해 온실가스 저감사업, 스마트그리드 등 친환경에너지사업력 강화하고 잇다.

지난해 효성은 서울지역에 수소전기차 전용의 700바(bar)급 수소충전시스템을 구축했다. 수소충전기는 완성차 업계에서 요구하는 고압 충전 용기 용량을 충족해 기존 충전기보다 충전 속도도 빠르고 한 번에 더 많은 수소를 채울 수 있다.

수소전기차는 전기차가 충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것과 달리 3~5분이면 충전이 완료된다. 또한 수소 1㎏으로 80㎞를 주행할 수 있어, 한번 충전으로 총 400㎞ 이상을 운행할 수 있다. 특히 수소는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이 전혀 없다.

효성은 수소가스 압축용기, CNG(압축천연가스)용기 등의 핵심 기술인 탄소섬유를 공급하고 있어 수소전기차 시장 확대에도 일조하고 있다.

정부도 지난해 12월 제3차 환경 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 계획과 올해 6월 미세 먼지 관리 특별 대책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수소 전기차 1만대, 수소충전소 100곳을 전국에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효성 관계자는 "지난 2000년부터 전국에 CNG시스템 약 200기, 수소가스 압축시스템 6기 등을 공급해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수소충전소 사업 및 탄소섬유 사업의 확대를 이끌 수 있는 수소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효성은 온실가스 감축사업도 시작했다.

효성은 2009년 산업통상자원부 온실가스 감축 실적 등록 사업에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2012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외부 폐열 활용 등으로 온실가스 13만톤을 감축했다. SF6가스(육불화황) 회수 및 재활용 등 자발적 감축 활동을 실시해 배출권 거래제에서 조기 감축 실적 총 86만톤도 인정받았다.

효성은 2012년 기후변화 대응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이후 매년 정부 배출 허용량도 준수하고 있다.

또 온실가스 감축 설비 설치를 위해 120억원을 투자하고, UN에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을 등록한 후 발급받은 배출권 145만톤을 국내로 전환해 거래했다.

조현준 회장은 "배출권 거래제가 실시되기 전부터 친환경 경영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해왔다"며 "친환경 기술 개발에 앞장서며 전 세계 모든 사업장에서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효성은 에너지사업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효율성을 개선하는데 주목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는 공급자와 소비자 간 양방향의 차세대 지능형 전력시스템으로 전력공급자는 최적의 전력 공급이 가능하고, 소비자도 전기요금에 따라 전기 사용량을 조절하는 게 가능하다.

효성은 스마트그리드 제주실증단지에서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변전소 자산관리솔루션(AHMS) 시스템도 개발했다. 이를 활용해 각종 기기의 상태를 진단하고 부품의 교체 또는 유지보수 최적의 일정을 제공해 설비 고장률은 80% 가량 줄이고 예기치 못한 사고에 따른 위험 부담금은 30% 이상 줄일 수 있다.

새로 들어선 문재인 정부는 고효율·친환경에너지 정책을 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공약으로 탈 원전, 친환경 원료 전환, 경유차 감축, 친환경차 보급 확대 등을 내놨다. 관련 기업들은 앞다퉈 친환경에너지 사업에 착수하는 모습이다.

효성은 IT 계열사를 통해 에너지사업에 4차 산업혁명을 접목해 친환경에너지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만들어 나간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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