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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말론 SAP CFO "한국은 상위 10대 출장 경비 시장"

  • 송고 2017.06.01 14:02 | 수정 2017.06.01 15:18
  • 강승혁 기자 (kang0623@ebn.co.kr)

구글·이베이·이케아·아디다스 등 세계 3만5000개 고객사 보유한 컨커, 한국시장 공식 진출

"한국 파트너사들과 협력에 적극 대응"

마크 말론 SAP 비즈니스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BNA) 최고재무책임자(CFO)가 1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얏트서울에서 개최한 컨커 론칭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EBN

마크 말론 SAP 비즈니스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BNA) 최고재무책임자(CFO)가 1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얏트서울에서 개최한 컨커 론칭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EBN

"한국이 컨커(Concur)에게 있어서 중요한 시장인 이유 중 하나는 컨커 국내 고객사의 경비 처리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125% 성장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비즈니스여행협회(GBTA) 또한 한국이 상위 10대 출장 경비 시장 중 한 곳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컨커를 한국에 공식 론칭하면서 모든 상위 10대 시장에 진출하게 됐습니다."

마크 말론 SAP 비즈니스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BNA) 최고재무책임자(CFO)는 1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얏트서울에서 개최한 컨커 론칭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컨커는 SAP의 자회사이자 글로벌 최대 규모의 출장 및 경비 관리 솔루션 제공업체다. 구글, 이베이, 이케아, 아디다스 등 세계 3만5000개 고객사, 4500만명을 이용자로 보유한 디지털 경비지출 관리 솔루션 분야의 대표 기업이다. SAP는 지난 2014년 컨커를 83억 달러(약 9조3000억원)에 인수한 바 있으며 컨커는 SAP 코리아와 함께 국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 국내 사업을 전개 중인 글로벌 기업 등 다양한 규모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경비 관리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컨커에게 있어서 이번에 공식 진출한 한국 시장은 상위 10대 출장 경비 시장 진출을 완성시키는 '화룡점정'이다. GBTA의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기업의 출장 경비 규모는 2015년 기준 총 326억 달러(약36조5000억원) 수준이며 2020년까지 연평균 4.4%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한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인 2.6~2.8%를 상회하는 수치다.

이번 컨커 한국 공식 론칭 이전부터 경비 처리 업무를 IT솔루션으로 효율화하기 위한 국내 기업들의 수요로 컨커의 국내 시장 성장은 지속적으로 이어져왔다. 2016년 4분기에 컨커 국내 고객사의 경비 처리 건수는 전년동기 대비 125%, 경비 지출 금액은 113% 증가했다.

마크 말론 CFO는 "한국에 진출하기도 전에 이미 저희 컨커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수는 2만7000명에 달한다"며 "이에 원화로 표기된 지출경비 리포트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컨커의 경비지출 관리 솔루션은 법인카드와 관련한 모든 업무를 디지털화해준다. 기존에는 법인카드 사용 시 종이 영수증에 풀칠을 해 담당자에게 승인을 받는 절차를 거쳤다면, 컨커 솔루션은 법인카드 사용 후 영수증을 스마트폰으로 자동 수신 후 제출해 보고서를 만드는 방식이다. 불요불급한 시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재무 담당자는 회사 경비를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다. 지출경비 보고서 건당 이용료를 과금하는 형식으로 운영한다.

특히 컨커는 클라우드 기반의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로 제공되기 때문에 컨커 클라우드 상에서 파트너사들의 서비스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컨대 컨커와 협력을 맺은 우버 택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사용 내역이 컨커 클라우드를 통해 처리되기 때문에 별도의 영수증을 촬영할 필요가 없다.

이처럼 임직원들은 컨커 솔루션을 통해 출장 시 항공권, 호텔 등 숙박을 비롯해 레스토랑, 운송 서비스까지 검색 및 예약할 수 있으며 이들 서비스는 모두 회사의 경비 시스템을 통해 처리, 자동으로 추적이 이뤄져 리포트에 반영된다.

SAP 측에 따르면 이미 컨커는 국내 기업들과의 파트너십 기회를 활발하게 모색하고 있는 중이다.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형원준 SAP 코리아 대표는 "삼성 또한 '삼성페이'와 컨커의 연동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며 "'카카오택시'를 제공하는 카카오 등 글로벌 진출에 의욕을 가진 회사들은 적극적으로 컨커와의 파트너십을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크 말론 CFO는 "컨커는 분명히 한국 파트너사들과 일하길 원하고 있다"며 "이는 핵심 전략의 일부이기도 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경비지출관리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 덕분에 컨커는 지속적으로 사세를 늘려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경비지출관리 시장은 2015년 기준 7억7000만건, 4조2000억원에 달한다. 말론 CFO는 "7년 반 전 설립 당시에는 약 1400명이었던 직원이 지금은 6800명까지 늘었으며, 1년 평균 2~3곳의 시장에 신규 진출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컨커는 SAP 코리아와 함께 국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 국내 사업을 전개 중인 글로벌 기업 등 다양한 규모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경비 관리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컨커의 국내 시장 진출과 함께 배리 롱 컨커 아시아 태평양 글로벌 영업 부문 부사장과 김재성 컨커 영업 총괄 본부장이 부임했다. 컨커는 향후 국내 사업 개발, 세일즈, 솔루션 컨설팅, 마케팅 및 서비스 딜리버리 팀을 확대할 계획이다.

닉 에버레드(Nick Evered) 컨커 아시아 태평양 총괄 겸 수석부사장은 "컨커에게 한국은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라며 "이번 한국 공식 진출을 시작으로 SAP와 긴밀히 협업해 다양한 규모의 기업을 대상으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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