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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사 ‘가계 통신비 인하’ 압박 속…무료 와이파이 개방

  • 송고 2017.06.12 11:06 | 수정 2017.06.12 11:07
  • 이미현 기자 (mihyun0521@ebn.co.kr)

타사 고객에게도 무료 와이파이·KT 한중일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도 추진

시민단체 녹소연 "새 정부 정책 기조 맞춰 이통사 공약 이행 협조 환영"

기본료 폐지 등 통신비 인하 방안…다시 논의하기로

SK텔레콤, LG유플러스에 이어 KT가 전국 10만 규모의 와이파이를 무료로 제공한다.ⓒKT

SK텔레콤, LG유플러스에 이어 KT가 전국 10만 규모의 와이파이를 무료로 제공한다.ⓒKT

문재인 정부의 ‘가계 통신비 인하’ 압박 속 이동통신3사가 결국 무료로 와이파이를 개방하기로 결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이통사가 무선인터넷 와이파이를 공유하고 통신사가 보유한 와이파이 존이 없는 곳은 중앙정부, 지방정부가 함께 공공 와이파이존을 신설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이통사가 문재인 정부의 기조에 최대한 발맞춰 나가는 모양새다.

다만 ‘뜨거운 감자’인 통신 기본료 폐지 관련 구체적 논의는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장기화될 조짐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에 이어 KT도 전국 10만 규모의 WiFi AP(Access Point)를 전국민에게 8월 중 개방할 방침이다.

이번 KT의 10만 AP 개방은 역대 최대 수준의 WiFi 인프라를 개방하는 것으로, KT 고객뿐만 아니라 타 이통사 고객들도 KT WiFi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다.

앞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도 각각 8만 와이파이를 타 이통사 고객에게 개방했다.

KT는 타 이통사 고객들의 경우 KT WiFi AP 접속시 일정 시간(5~15초) 광고를 시청한 후 1시간 무료 WiFi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KT는 전 국민 개방에 따른 WiFi 이용자 증가에 대비해 품질 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트래픽이 많은 곳은 집중 증설하고, 노후 장비를 점검하는 등 8월까지 만반의 준비를 마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KT는 중국과 일본의 대표 통신기업인 차이나모바일, NTT도코모와 협력을 통해 연내 한중일 무료 WiFi 로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차이나모바일의 WiFi AP는 약 450만개, NTT도코모는 약 18만개 수준이다. KT는 한중일 무료 WiFi 로밍을 통해 고객들의 해외 데이터 이용 부담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그렇게 되면 KT 고객은 별도 가입이나 아이디, 패스워드 입력 없이 중국과 일본에서 양사가 구축한 WiFi 인프라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KT 관계자는 "지속 증가하는 무선 데이터 사용과 통신 비용 부담 사이에서 고민했던 고객들을 위해 10만 WiFi AP 전국민 개방과 한중일 무료 WiFi 로밍 서비스를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정부의 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한 공공 WiFi 2.0 사업추진에 부응하고, 고객들이 부담 없는 모바일 라이프를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방면에서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단체도 이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녹색소비자연대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은 “이동통신3사가 새 정부의 정책 기조에 맞춰 대통령의 공약 이행에 적극 협조하는 것은 바람직한 모습이며”면서 “정부는 이동통신서비스의 공공성을 강조하고 규제에만 몰두할 것이 아니라 이동통신서비스 고도화와 이용자 편익 확대를 위한 부분에는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보통신방송 업무를 담당하는 김용수 신임 제2차관(오른쪽 두번째)과 관계자들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내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열린 통신비 인하 관련 업무보고에서 이개호 경제2분과 위원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연합

정보통신방송 업무를 담당하는 김용수 신임 제2차관(오른쪽 두번째)과 관계자들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내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열린 통신비 인하 관련 업무보고에서 이개호 경제2분과 위원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연합

하지만 가계 통신비 인하 방안 가운데 하나인 통신기본료 폐지 논의에는 속도가 붙지 못하고 있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미래창조과학부에 가계 통신비 완화 방안에 머리를 맞대고 있지만 워낙 통신 기본료 폐지에 이통사의 반발이 완강해 좀처럼 거리가 좁혀지지 않고 있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국정위는 지난 10일 미래부로부터 가계 통신비 완화 대책 관련 업무보고를 받은 후 “미래부가 고심하고 있으나 아직 국민 피부에 와 닿을 정도에는 미흡하다”며 “미래부가 방안을 찾을 때까지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국정위는 이번 주 내 미래부와 다시 회의를 열고 관련 사항을 더 논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반발이 거센 이통사와 협의를 거쳐 기본료가 폐지될 수 있기까지는 진통이 예상된다. 실제로 미래부가 국정위 업무보고 전 통신3사의 대외업무 임원들과 자발적 기본료 폐지를 유도해보려 했지만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위는 “통신비를 포함한 국민 생활비 경감 문제는 대통령의 최대 관심 사안”이라며 “과거 정부와 같은 일방적 지시, 강요의 방식이 아니라 국민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통신비 인하에 대한 구체적 로드맵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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