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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계, 차기 금융위원장 인선에 ‘촉각’

  • 송고 2017.07.04 14:58 | 수정 2017.07.04 15:15
  • 신주식 기자 (winean@ebn.co.kr)

컨트롤타워 부재로 선박금융 관련업무 ‘복지부동’

조속한 임명 통해 조선업계 수주활동 힘 실어줘야

차기 금융위원장에 내정된 최종구 한국수출입은행장.ⓒ데일리안포토

차기 금융위원장에 내정된 최종구 한국수출입은행장.ⓒ데일리안포토

최종구 수출입은행장이 차기 금융위원장으로 내정되면서 조선업계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그동안 금융위원장 인선이 지연되면서 선수금환급보증(RG, Refund Guarantee)을 비롯한 금융권의 복지부동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조선업계는 조속한 금융위원장 임명과 정책 추진으로 조선업계 재도약에 힘을 실어주길 바라고 있다.

4일 최종구 내정자는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이 마련된 예금보험공사로 출근해 본격적인 금융위 업무파악에 들어갔다.

1957년생인 최 내정자는 행정고시 25회로 공직에 입문한 후 기획재정부 국제금융국장 및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SGI서울보증 사장을 역임했으며 올해 3월 한국수출입은행 은행장으로 취임했다.

국내·국제 금융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대표적인 금융통으로 꼽히는 최 내정자는 소탈하고 실용성을 중시하는 성격으로 기획재정부 시절 ‘가장 닮고 싶은 상사’로 뽑혔으며 노조와의 갈등 없이 수출입은행에 무혈 입성한 유일한 행장으로 기록됐다.

대표적인 금융통에 외부활동보다 본연의 업무에 충실한 성실함, 성품 등 다양한 측면에서 최 내정자는 차기 금융위원장의 적임자라는 평가다.

금융업계 컨트롤타워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계는 차기 금융위원장 내정 소식에 반색을 표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을 제외하고 국내 모든 조선소들이 산업은행 및 수출입은행의 주도 하에 구조조정을 추진해온 만큼 금융위원장의 한마디는 국내 조선업계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하지만 금융위원장 인선이 지연되면서 선수금환급보증을 비롯한 국책은행들의 조선업계에 대한 금융업무도 정체됐으며 이에 따라 글로벌 선사들을 대상으로 수주영업에 나서고 있는 조선업계는 답답함을 토로해왔다.

업계 관계자는 “금융권에서 선박 관련 업무가 거의 중단되다시피 하면서 하루가 급한 조선소 관계자들의 속은 타들어가고 있다”며 “RG 발급을 비롯한 선박금융이 지체될수록 한국을 찾은 글로벌 선사들이 계약을 포기하고 중국이나 일본 조선업계로 발길을 돌릴 가능성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업무가 지체되는 상황에 대해 금융권에서 공식적인 언급은 이뤄지지 않았으나 업계에서는 대통령 선거에 접어들기 시작하면서 국책은행들이 향후 정책방향이 명확하지 않다는 이유로 조선업계 관련 업무를 잠정 중단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와 같은 이유로 경쟁국들에 일감을 빼앗기는 일이 더 이상 지속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당 경선 때부터 한국 조선산업을 살리겠다고 공언한 만큼 조선업계는 새 정부 출범과 함께 가시적인 정책과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했으나 한국 조선업계 재도약의 칼자루를 쥐고 있는 금융권은 금융위원장의 부재를 이유로 복지부동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7월 들어서야 차기 금융위원장 인선이 구체화된 만큼 업계에서는 조속한 임명과 함께 차기 수출입은행장 인선도 서둘러 이뤄져야 한다며 초조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채권단 관리를 받고 있는 조선업계에 가장 무서운 것은 주채권단인 은행이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이라며 “이런저런 조건을 요구하고 서류제출을 재촉하는 경우라면 뭐라도 일이 진행되어간다는 기대를 갖게 되지만 조선소의 업무진행경과 확인 요청마저 답이 없는 현재 상황은 수주계약 무산에 대한 불안감을 더욱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종구 내정자에 대한 임명과 함께 금융권이 빠르게 안정을 되찾아야 한국 조선업계도 적극적인 수주활동에 나설 수 있다”며 “조선업계가 극심한 경기침체를 딛고 재도약에 나설 수 있도록 정부가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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