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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군산조선소 지원 대책…오히려 실망감만

  • 송고 2017.07.20 14:20 | 수정 2017.07.21 20:58
  • 김지웅 기자 (jiwo6565@ebn.co.kr)

이낙연 국무총리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지원대책' 발표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연관성없는 지원책만 나와 '허탈감'

군산조선소에 설치된 국내 최대 규모의 1650t급 골리앗 크레인.ⓒEBN

군산조선소에 설치된 국내 최대 규모의 1650t급 골리앗 크레인.ⓒEBN

정부가 중단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대한 지원대책을 내놨지만 군산조선소와 연관성이 적어 되려 조선업근로자와 협력업체의 실망감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어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따른 군산지역 지원 대책'을 내놨다.

금융위원회와 해양수산부가 국내 선사들의 선박 발주를 유도해 군산지역 조선업·협력업체 근로자를 지원하고 지역경제를 안정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한 것이다.

정부가 마련한 대책은 크게 세가지다. △선박신조 수요 발굴·지원 △조선협력업체 및 근로자 지원 △지역경제 충격 완화·지원이다.

정부는 우선 24억달러 규모의 '선박펀드'를 활용해 국내 선사들의 선박 발주를 유도한다. 필요시 선박펀드 규모의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이를통해 국내 선사들이 조선업계에 초대형 컨테이너선, 벌크선, 탱커 등 선박들을 발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것이기 보다 조선업 전체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으로 보여진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해수부 관계자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선박 발주를 준비 중인 선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국내 선사들이 조선업계에 선박 발주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는 말만 내놨다.

특히 해수부 관계자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이 현대상선으로부터 수주한 옵션 포함 최대 10척의 VLCC(초대형원유운반선) 일부를 현대중공업에 대체 투입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져 논란을 안겼다.

정상화를 위해 고강도자구안 이행 중인 대우조선 또한 상황이 여의치 않고 이미 수주한 선박을 현대중공업으로 배치할 수 없기 때문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여러 대책을 내놨지만 실질적으로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연관된 것이 아닌 조선업종 전체를 위한 방안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이로인해 조선업 근로자와 협력업체들에 되려 실망감만 안기는 것 아닌지 걱정된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이어 "조선사가 어렵사리 수주한 선박을 다른 조선사로 배치할 경우 조선업종 전체를 봤을때 결코 좋지만은 않아 보인다"며 "이럴경우 상황은 더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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