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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수수색만 세 번째'…내상 깊어지는 KAI

  • 송고 2017.07.27 15:15 | 수정 2017.07.27 15:16
  • 이형선 기자 (leehy302@ebn.co.kr)

APT사업 사업자 선정 올해 말 예정…하 사장 사퇴와 임직원 출국금지로 업무차질 불가피

국산헬기 '수리온' 국내 판로 막혀…해외 수출 확대도 요원

ⓒ연합뉴스

ⓒ연합뉴스


하성용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전 사장의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또다시 경남 사천 본사와 서울사무소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KAI의 내상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오랜기간 동안 회사를 이끌어온 하 사장의 사임으로 정상적인 회사운영까지 불가능해진 가운데 KAI의 대형 프로젝트인 미국 고등훈련기 교체사업(APT)과 국산 기동헬기인 수리온 수주에도 일정 부분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7일 항공업계 및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 박찬호)는 지난 26일 KAI 사천본사 개발본부와 서울사무소 등 5~6곳을 추가 압수수색 했다.

앞서 지난 14일 KAI 본사와 서울사무소, 18일 협력업체 5곳의 압수수색에 이어 세번째다.

검찰의 전방위적인 수사가 계속되면서 KAI가 진행 중인 사업은 현재 올스톱 상태다. KAI는 올해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었다.

올해부터 2022년까지 계획된 수리온 3차 양산(1조5500억원 규모) 사업과 2023년까지 예정된 상륙기동헬기(6300억원 규모) 등의 사업도 앞두고 있는 상태였다.

특히 회사의 명운이 걸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APT사업의 사업자 선정이 올해 말 예정돼 있어 KAI의 시름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APT사업은 미국 공군의 노후된 훈련기 350대를 교체하는 사업이다. 약 17조원 규모이며 미 해군과 가상적기 등을 포함하면 50조원에 이르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사업자에 선정될 경우 해외수출 등 직·간접적인 파급효과는 약 1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돼 KAI는 사업 수주에 사활을 건 상태였다.

다행히 주변 상황도 우호적으로 조성됐다. 당초 KAI와 미국 방산업체인 록히드마틴의 컨소시엄을 비롯해 △보잉·스웨덴 사브 △노스롭·영국 BAE △레이시온·이탈리아 에어마키 컨소시엄 등이 입찰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별였지만 올해 초 노스롭과 레이시온이 입찰 참여를 포기하면서 KAI의 수주 기대감은 더욱 높아졌던 터다.

하지만 이 사업을 앞장서 진두지휘했던 하 사장이 지난 20일 전격 사임하면서 사업 진행 여부는 불확실해졌다. 하 사장은 36년간 항공산업 분야에 종사해온 전문가로 그 누구보다도 이번 사업을 잘 이해하고 있던 인물로 평가받는다.

물론 하 사장의 사임으로 장성섭 부사장(개발부문 부문장)이 새로운 대표이사 선임 전까지 사장 직무대행을 수행하고 있지만 업계 현황에 정통했던 하 사장의 공백을 메워줄 마땅한 적임자를 찾는 데에는 많은 시일이 소요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여기에다 하 사장을 포함한 회사 관계자 10여명에게 출국 금지 명령이 내려지면서 업무 차질로 인한 회사 내 혼란도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KAI 관계자가 해외 소방관계자에게 수리온 소방헬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한국항공우주산업(KAI)

KAI 관계자가 해외 소방관계자에게 수리온 소방헬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한국항공우주산업(KAI)


현재 하 사장과 관련한 비리 수사가 정점에 이르른 가운데 만약 그의 혐의가 입증될 경우 '수리온'의 해외 수출에도 악재로 작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수리온은 KAI가 지난 2006년 6월부터 2012년 6월까지 무려 73개월에 걸쳐 약 1조3000억원 가량을 투입해 개발한 '한국형 기동헬기'다. 그동안 군용에서 초기 결함을 보완해가며 산림청·경찰청·제주소방안전본부·해양경비안전본부 등 정부기관용 헬기로 시장을 확대하며 국산 헬기로서의 위상을 떨쳐왔다.

최근에도 제주 소방안전본부에 납품할 소방헬기를 개발, 최종 조립을 마친 뒤 올해 말 납품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앞서 감사원이 수리온 개발 과정에서 KAI가 500억원이 넘는 개발비를 부풀린 사실을 지적함에 따라 논란의 중심에 놓이게 된데 이어 엔진결함 관련 사고, 빗물 유입 등의 문제로 비행 안전성과 성능이 우려된다고 발표하면서 제품 신뢰도에 적잖은 타격을 입었다.

이보다 더 큰 문제는 해외로의 수출이다. 통상 방위산업 제품은 해외 수출 시 내수에서의 판매 실적이 구매를 결정 짓는 중요한 잣대로 작용한다. 때문에 이번 검찰 수사로 수리온의 국내 판로가 막히게 되면서 해외 수출확대는 더욱 요원해진 모습이다.

KAI는 올해 첫 수출실적 달성을 목표로 인도네시아·태국·이라크 등 각국과 수리온 30여 대를 수출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협의해왔으며 오는 2025년까지 300대 해외 수출을 목표로 세웠다.

이상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제기되고 있는 방산비리 문제는 회사의 성장동력인 해외진출을 저해하는 요소"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방산 비리와 관련해 국가 차원 반부패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제시하는 등 KAI 관련 방산비리 조사가 단기간 내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완제기수출을 통해 현재 위치를 공고히 한 KAI가 수리온 해외수주에 대한 기대감이 겹쳤었지만 이번 방산비리 의혹으로 수리온 해외수주가 성사될 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더욱 높아졌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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