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7년 12월 15일 21:04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볼보차코리아, "올해 네트워크 확장 1000억원 투자"

고객 만족 향상 위한 네트워크 확장에 속도
하반기 볼륨모델 'XC60' 출시 집중…국내 사회공헌 활동도 재개

이혜미 기자 (ashley@ebn.co.kr)

등록 : 2017-08-17 08:25

▲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이사. ⓒ볼보차코리아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지난 16일 본사가 위치한 POBA 강남타워에서 상반기 실적과 하반기 주요 계획을 발표하고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네트워크 확장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국내 시장에 1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국내 시장에서 4년 연속 고공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볼보자동차는 올 7월까지 전년도 동기 대비 약 36.5% 증가한 4136대를 판매하며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특히 올 뉴 XC90, 더 뉴 S90, 더 뉴 크로스 컨트리로 구성된 플래그십 라인업이 전체 판매량의 약 42.5%를 차지해 국내 성장을 견인하고 있어 국내 시장에서 '스웨디쉬 럭셔리'의 대표 브랜드로 탄탄하게 자리잡았다.

볼보차코리아는 이러한 성장에 힘입어 올해 국내 목표 판매대수를 기존 6300대에서 6500대로 상향 조정했다.

특히 볼보자동차는 올해 국내 시장에 1000억원을 전격 투자해 대대적인 네트워크 강화에 나서고 있다. 이는 1997년 볼보자동차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규모의 국내 투자금액이다.

이미 지난 7월까지 서울 송파, 경기 안양, 부산 광안, 충남 천안에 신규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오픈했으며, 하반기에는 서울 동대문과 울산광역시 총 2곳에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다. 연말까지 각각 22개의 공식 전시장과 서비스센터가 완성된다.

이와 함께 연내 서초전시장을 포함한 총 9개 지점의 전시장과 서비스센터의 리노베이션과 확장이전도 진행한다. 올해만 15개의 신규 및 리뉴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셈이다.

더불어 볼보자동차만의 차별화된 고객 중심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볼보자동차는 볼보개인전담서비스(VPS, Volvo Personal Service)를 통해 자동차업계 최초로 정비기술자와 고객을 일대일로 매칭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테크니션이 2인1조를 이뤄 차량 예약부터, 점검, 수리 및 상담, 차량 인도까지 모든 고객 서비스 과정을 전담해주는 시스템이다. VPS는 고객의 시간은 절약할 뿐 아니라 고객 중심의 서비스로 이용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로 올해 6월 볼보개인전담서비스에 대한 내부 고객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VPS를 처음 도입한 2016년 1월 이후 10%p 이상 상승해 만족도지수가 76.2%로 나타났다. 특히 정확한 진단과 전담 정비사에 대한 신뢰가 높은 만족도를 기록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8개의 지점이 스웨덴 본사로부터 볼보개인전담서비스 지점으로 인정받았으며 2018년까지는 전 지점 인증을 마칠 계획이다.

또한 볼보자동차는 기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스웨덴 본사와 동일한 시스템인 '마스터 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신설해 중간 관리자 역할의 정비사 역량 개발에 힘쓰고 있다. 마스터 그레이드 프로그램은 2년 과정으로 진행되며 마스터 그레이드를 득한 정비사는 볼보 공식 서비스센터 내에서 다른 정비사를 교육하고 기술 지원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국내 사회공헌 활동을 재개한다. 이윤모 대표는 어린이 복지에 뛰어난 스웨덴 브랜드로서 교통약자이자 사회적 약자인 어린이를 배려하는 프로그램에 집중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볼보자동차는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을 펼치고 교통사고 장애를 포함한 장애 아동의 치료와 재활을 위해 재활보조기구 및 치료비 지원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8월 중 스웨덴 공연단과 함께 문화 혜택이 많지 않은 지역을 순회하며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 공연을 진행한다. 어린이 복지 증진 외에 지난 7월에는 자동차 관련 특화된 국내 대학에 볼보자동차 '올 뉴 XC90'과 'V60'을 교육실습용 차량으로 기증한 바 있다.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이사는 "올해는 고객 만족을 최우선의 과제로 삼고 인프라 확대와 품질 향상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며 "볼보자동차의 '인간 중심' 브랜드 철학을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서비스 프로그램에 반영하고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진정한 프리미엄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오는 3분기에는 중형 SUV인 XC60의 풀체인지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1세대 XC60은 유럽에서 판매되는 중형 SUV세그먼트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베스트셀링 모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