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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연합 운영위원장에 장금상선 회장 선출…"운영 탄력 받나"

  • 송고 2017.08.30 14:15 | 수정 2017.08.30 14:15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간사에는 이환구 흥아해운 부사장 등 KSP 조직구성 완료

공급과잉 항로조정 및 보조금 지원 본격 논의될 듯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열린 한국해운연합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참여 선사 대표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국선주협회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열린 한국해운연합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참여 선사 대표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국선주협회

내년 1월 운영되는 한국해운연합(KSP)의 운영위원장이 선출됐다. 운영위원장을 필두로 KSP 핵심인 항로조정, 보조금 등에 대한 논의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분석된다.

3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한국선주협회는 지난주 KSP 소속 선사 실무진들을 불러 회의를 열고 정태순 장금상선 회장을 운영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부위원장급인 간사에는 이환구 흥아해운 부사장이 이름을 올렸다.

선주협회는 운영위원회(14개사 대표)와 조정위원회, 사무국 등 KSP 조직구성도 완료했다. 운영위원회는 KSP의 협력범위 및 운영과 관련된 세부적인 사항을 논의하는 등 운영규정을 마련한다.

KSP는 국적 컨테이너 선사 간의 협력체로 지난 8일 업무협약(MOU)을 맺고 공식 출범했다. 참여 선사는 고려해운, 남성해운, 동영해운, 동진상선, 두우해운, 범주해운, 장금상선, 천경해운, 태영상선, 팬오션, 한성라인, 현대상선, 흥아해운, SM상선 등 총 14곳이다.

14개 선사들은 MOU를 통해 △유휴선복의 교환확대 △공급과잉항로의 구조조정 △신규항로 공동개설 △터미널·야적장 등 해운·항만시설의 공동투자 또는 공동임차 등에 협력할 방침이다.

MOU는 3년간 효력을 지니며 3년 후부터는 회원사들 간의 합의에 따라 1년 단위로 연장할 수 있다. KSP는 올해 하반기까지 운영규정을 마련하고 합리화 대상항로를 검토해 내년 1월 1일부터 정식으로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번 장 회장과 이 부사장의 선출은 지난 3월 현대상선과 장금상선, 흥아해운이 맺은 'HMM+K2 컨소시엄' 경험이 주요했을 것으로 분석된다.

KSP는 'HMM+K2 컨소시엄'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협력형태는 유사하다. 국내 선사 간의 협력방식 등에서 두 선사의 경험이 고려됐을 것이란 분석이 가능하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규모가 큰 현대상선, 장금상선, 흥아해운, 고려해운 중에 운영위원장이 선출될 것으로 예상했다"며 "장 회장의 경우 선주협회 부회장이고 이사회에서 가장 활발히 활동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KSP 운영위원장이 선출되고 조직구성이 완료되면서 운영규정에 마련 등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KSP 관건은 공급과잉 노선조정이다. KSP는 인도네시아, 베트남(하이퐁), 태국 등 공급량이 많은 노선을 우선적으로 통폐합할 계획이다.

하지만 지역만 정해졌을 뿐 구체적인 노선은 정해지지 않았다. 운영위원회는 중복항로 합리화를 위해 3개 노선 정도를 타겟으로 오는 10월 달까지 마무리 지겠다는 방침이다.

노선 구조조정에 따른 선사의 손실을 보전하는 보조금 역시 쟁점이다. 최근 일부 선사들이 각자도생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보조금 규모는 향후 KSP의 정상 운영에 핵심이다. KSP는 척당 10억원 수준을 예상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금액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관계자는 "항로조정 과정에서 14개나 되는 선사들의 이해관계 조율은 쉽지 않을 것이다"며 "노선 통폐합에 따라 선박을 빼는 선사들에게 적절한 보상금이 지급되지 않을 경우 KSP 운영은 힘들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운영규정 마련이 늦어질수록 참여 선사들의 불만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선사들의 이탈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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