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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보복에 한·중 항공여객 '반토막'…추가 지원책 마련

  • 송고 2017.08.30 18:12 | 수정 2017.08.30 18:12
  • 서병곤 기자 (sbg1219@ebn.co.kr)

7월 중국 노선 항공여객 전년보다 45.2% 급감

지방공항 노선 다변화·면세점 임대료 감면 추진

중국의 방한 단체여행 제한 이후 썰렁해진 인천공항의 모습.ⓒ연합뉴스

중국의 방한 단체여행 제한 이후 썰렁해진 인천공항의 모습.ⓒ연합뉴스


[세종=서병곤 기자] 중국의 '사드보복' 여파로 지난달 한국~중국 노선을 이용하는 항공여객이 대폭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지방공항 노선 다변화 지원, 면세점 임대료 감면 등 사드보복 피해 추가 지원 대책을 내놓았다.

3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7월 항공여객은 국제선 658만명, 국내선 279만명으로 1년 전과 비교해 국제선은 2.2% 감소했고 국내선은 0.3% 늘었다.

이중 중국 노선 항공여객은 전년보다 92만명(45.2%) 줄어든 112만명으로 집계됐다.

반면 일본 노선에서 35만명(27.9%), 동남아 노선에서 28만명(12.9%), 유럽 노선에서 7만명(13.5%) 등이 작년보다 늘어나 중국 여객 감소치를 상쇄했다.

국제선 여객은 3월 15일 중국의 방한 단체여행 제한 이후 중국 노선 감소에도 항공노선 다변화, 긴급지원대책(4월) 시행 등으로 6월까지 전년 동월 대비 성장세를 유지했으나 7월 들어 성장세가 꺾였다.

국토부는 국제선 여객의 약 27%를 차지하는 중국 노선 여객 감소가 지속하는 데다 홍콩·대만 독감 영향으로 5월부터 대체노선 여객 증가세가 둔화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이런 여파로 중국 노선 비중이 높은 청주(-82.2%), 제주(-66.5%), 무안(-61.5%), 양양(-93.9%) 공항의 국제선 여객이 전년대비 크게 감소했으며 이들 공항의 면세점 매출도 여객 감소와 비례해 줄고 있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4월 긴급 지원책을 보완한 추가 맞춤형 지원 대책을 한국공항공사, 지자체와 함께 마련했다.

우선 관광객을 최대한 많이 유치하기 위해 지방공항 노선 다변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피해가 커지는 면세점의 임대료를 감면해주는 방안도 마련됐다.

공항 이용률이 낮은 무안·양양 공항에 대한 공항시설 사용료 50% 감면해택을 청주공항까지 확대키로 했다.

4월 대책에서 여객이 급감한 중국 노선 운수권 의무사용 기간을 20주에서 10주로 일시 완화한 데 이어 이번엔 연말까지 이를 전면 면제해 중국 노선에 운항하던 항공기가 일본·동남아 노선 등 대체노선으로 투입될 수 있게 한다.

아울러 중국 노선 대신 국적기를 투입하기 쉬운 태국(9월)과 대만(10월) 노선은 운수권을 늘리기 위한 항공회담을 추진한다.

지방공항 취항 가능성이 높은 외항사 유치를 위한 해외 마케팅을 지원하고, 중국 등 탑승률이 저조한 노선에 대한 항공사 여객 프로모션 비용 지원금으로 2억원을 투입한다.

청주·무안·양양 등 지방공항에 외국인 여객을 3인 이상 모집한 여행사에 인당 1만원씩 지원금을 지급하고, 외국 관광객 전세편 유치 여행사에 편당 250만원씩 주던 지원금 대상을 내국인 해외관광객 전세편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제주·청주·무안·양양 등 4개 공항의 면세점·상업시설 임대료를 30% 깎아주고 납부 기한도 유예해 주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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