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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청년 자산형성 돕는다" SKT·하나금융, '핀크' 출시

  • 송고 2017.09.04 10:38 | 수정 2017.09.04 10:38
  • 강승혁 기자 (kang0623@ebn.co.kr)

건전한 자산형성과 건강한 소비습관을 돕는 AI 기반 '머니 트레이너' 지향

통신과 금융 결합의 T핀크 적금(4%혜택), 라면저금, 투뿔카드 등 자산형성 지원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4일 오전 서울 중구 소재 KEB하나은행 명동 본점 4층 대강당에서 금융과 ICT를 결합한 생활금융플랫폼 '핀크'의 정식 서비스 출시를 발표하고 있다.ⓒEBN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4일 오전 서울 중구 소재 KEB하나은행 명동 본점 4층 대강당에서 금융과 ICT를 결합한 생활금융플랫폼 '핀크'의 정식 서비스 출시를 발표하고 있다.ⓒEBN

"청년 1인당 2000만원의 부채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핀크(Finnq)'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굉장히 다른 접근 방법을 제시합니다. 다양한 금융정보를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분석, 지출을 관리하고 개인에게 맞는 재테크 상품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가지고 있지 않았던 건전한 자산형성 습관을 제시할 것입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4일 오전 서울 중구 소재 KEB하나은행 명동 본점 4층 대강당에서 금융과 ICT를 결합한 생활금융플랫폼 '핀크'의 정식 서비스 출시를 발표하며 이 같이 말했다.

주식회사 핀크는 2016년 10월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이 각각 51%, 49%의 비율로 출자한 합작법인이다. △AI기반의 금융 챗봇(Chatbot) '핀고(Fingo)' △지출내역 및 현금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SEE ME' △제휴사와의 연계를 통해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맞춤 제공하는 'FIT ME' 등 고객의 건전한 자산형성과 건강한 소비습관을 돕는 AI 기반의 머니 트레이너 서비스를 출시한다.

핀크는 상대적으로 가처분 소득이 낮고 체계적인 지출 관리 경험이 적은 2030 손님들을 대상으로 기획됐다. 올바른 저축 습관과 작지만 뿌듯한 자산형성의 기회를 지원하는 생활금융플랫폼을 지향한다.

'핀크' 서비스 안내 이미지.ⓒ핀크

'핀크' 서비스 안내 이미지.ⓒ핀크

핀크가 새롭게 출시한 서비스 중 가장 혁신적인 서비스는 AI기반의 챗봇(Chatbot)인 핀고(Fingo)다. 핀고와 채팅을 통해 본인 소유의 은행계좌와 카드 사용내역을 분석해 평소에 잘 모르는 지출 습관과 규모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나에게 꼭 맞는 금융 상품을 추천 받을 수 있다.

핀고는 SK텔레콤의 AI엔진을 기반으로 핀크가 자체 개발한 금융 챗봇이며, 고객 데이터 축적에 따라 지속적으로 진화할 예정이다. 향후 핀고의 추천 영역은 금융 상품은 물론 O2O 서비스 등 생활 전반으로 확대된다.

SEE ME는 고객의 수입/지출 현황을 이해하기 쉽게 분석해주고 여러 금융기관의 계좌내역을 한 곳에서 조회/집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고객이 금융기관 연결에 동의만 하면 여러 기관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조회해 준다. 사용자가 앱을 통해 본인 스스로 지출내역과 현금흐름을 간단하게 분석할 수 있고, 금융 챗봇 핀고에게 물어 쉽게 답을 얻을 수도 있다.

핀크는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로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하고, 저축의 재미와 함께 혜택을 제공하는 금융 상품 FIT ME 서비스를 선보인다. FIT ME는 T핀크적금(SK텔레콤 고객 대상), 게임처럼 즐기는 라면저금, 하나카드와 제휴한 투뿔카드 등의 금융 상품을 제공한다.

FIT ME 서비스에서 가장 눈에 띄는 상품은 은행, 통신사, 카드사가 개별적으로 제공했던 혜택을 한번에 모아 목돈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T핀크적금'이다. 기본적인 KEB하나은행의 적금금리(2.7%)에 SKT 가족결합 혜택(1.3%)을 더해 최대 4% 혜택을 제공한다. 핀크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며, KEB하나은행 영업점에서도 가입이 가능하다. 전국의 SKT 공식 인증 대리점에서도 가입 관련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더해 하나카드와 제휴해 만든 '투뿔카드'를 동시에 이용하는 손님이라면 카드이용금액에 따라 적금 불입액의 4~12% 혜택을 추가로 캐시백 해주는 이벤트를 10월 31일까지 진행한다.

'라면저금'은 재미요소를 가미해 결제금액의 일정 비율을 자동으로 저금하도록 유도하는 서비스다. 2030 세대가 주로 지출하는 업종인 커피, 편의점, 패스트푸드 등에서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본인이 설정한 규칙(레시피, 예: 커피를 마신다면 결제금액의 10% 저금)에 따라 자동으로 저금이 되도록 하고, 이렇게 모은 금액은 기프티콘 등으로 최소 8% 할인된 혜택을 받으며 사용할 수 있다.

투뿔카드는 하나카드와 제휴한 신용카드다. 이용금액에 따라 최대 2% 리워드를 제공한다. 카드 이용 혜택도 마치 현금처럼 모을 수 있도록 돕는 의미가 있다. 또한 영화, 외식, 커피 등 생활 영역의 할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핀크는 가입과 동시에 만들어지는 전화번호 기반의 핀크 계좌를 통해 무료 간편송금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금융그룹의 하나머니를 핀크로 전환할 수 있으며, KEB하나은행의 ATM을 통해 현금으로 인출도 가능하다. 또한 출시 기념으로 손님이 보유한 핸드폰 전화번호 앞4자리와 뒤4자리를 더한 금액을 핀크 계좌로 적립해 주는 전화번호 이벤트를 진행한다.

민응준 핀크 대표는 "우리가 습관적으로, 때론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무감각하게 지출하는 비용에 조금 더 신경 쓴다면 삶의 가치 있는 부분에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길 것"이라며 "T핀크 적금은 가족결합과 흩어진 혜택을 한곳에 모아 2030 세대가 목돈 마련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의미가 있으며, 라면저금은 게임적 재미요소를 활용해 2030 세대에게 저금이라는 습관을 재미있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핀크는 핀크 계좌를 통해 빠르고 저렴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해외송금 서비스를 확장하해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자체 신용 모형 개발을 통한 P2P 대출 사업 진출을 검토 중이며, 크라우드 펀딩 등 고객의 자산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상품들을 제공해 '생활금융플랫폼'의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핀크는 2030 타겟의 서비스 외에도, 디지털 소외 계층인 시니어를 위한 생활금융 플랫폼도 준비 중이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이제 금융도 단순히 예금이나 대출 등 상품 중심에서 벗어나 손님이 가진 생활 속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나아가야 할 때"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 빅데이터, 혁신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핀크는 금융정보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소비에 익숙한 세대들에게 쉽고 편리한 방법으로 소비 생활을 진단하고 건전한 자산형성을 돕는 또 하나의 금융 혁신의 아이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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