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7년 10월 20일 15:18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정부, 美에 한미 FTA 개정논의 2차 협상 제안

김현종·USTR대표 2차 특별회기 개최 공감대
산업부 "미측과 열린 자세로 논의해 갈 것"

서병곤 기자 (sbg1219@ebn.co.kr)

등록 : 2017-09-22 07:22

▲ 지난달 22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한미 FTA 공동위원회 특별회기에서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화면 오른쪽)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화면 왼쪽)가 영상회의를 통해 양국의 입장을 주고 받고 있다.ⓒ연합뉴스

[세종=서병곤 기자] 우리 정부가 미국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요청을 논의하기 위한 2차 협상을 열자고 제안했다.

2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2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 있는 미 무역대표부(USTR)에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대표와 통상장관 회담을 가졌다.

회담에서 김 본부장은 지난달 22일 서울에서 열린 1차 공동위원회 특별회기에서 논의된 사항을 진전시키기 위한 후속조치로 제2차 공동위원회 특별회기 개최를 제안했고, 이에 대해 미측과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산업부는 전했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이날 최대한 신속한 시점에 워싱턴 D.C.에서 2차 공동위를 개최하자고 제안하는 서한을 미측에 발송했다.

산업부는 "한미 FTA의 상호호혜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미측과 열린 자세로 논의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22일 서울에서 열린 1차 공동위에서 미국은 무역적자 해소를 위한 개정협상 개시를 요구한 반면 우리 정부는 FTA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공동 연구·분석 조사를 먼저하자고 팽팽히 맞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