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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 소비자심리지수, 북한 리스크·사드 문제로 두 달 연속 '↓'

  • 송고 2017.09.26 08:44 | 수정 2017.09.26 08:46
  • 차은지 기자 (chacha@ebn.co.kr)

9월 CCSI 107.7 전월 대비 2.2포인트 하락

지난달 1.3포인트 ↓ 이어 두달 연속 내려

소비자심리지수 그래프.ⓒ한국은행

소비자심리지수 그래프.ⓒ한국은행

북한 리스크와 사드 문제 등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국내 소비자심리가 두 달 연속 떨어졌다.

2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9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7.7로 전월 대비 2.2p 하락했다. 이로써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 8월 1.3p 하락한 데 이어 두 달째 내렸다.

이 수치가 기준값(2003년 1월∼2016년 12월 평균치)인 100을 넘으면 소비자심리가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이라는 뜻이다.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소비지출전망CSI가 107로 2p 떨어졌고 현재경기판단CSI(87)는 6p, 향후경기전망CSI(96)는 8p 각각 내려갔다.

또 취업기회전망CSI는 101로 한 달 전보다 8p 떨어졌다. 지난 6월 121로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가 7월 110, 8월 109에 이어 석 달째 내려갔다.

물가수준전망CSI는 138로 전월과 같았고 1년 후 집값을 물어보는 주택가격전망CSI는 103으로 한 달 사이 4p 올랐다.

임금수준전망CSI는 122로 3p 떨어졌고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물가인식은 2.6%로 전월 대비 0.1%p 올랐다.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6%로 전월과 같았다.

한편 소비자물가상승에 영향을 줄 주요 품목(복수응답)은 농축수산물(51.4%), 공업제품(40.1%), 공공요금(39.9%) 등의 순으로 많이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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