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04 | 25
19.8℃
코스피 2,628.62 47.13(-1.76%)
코스닥 853.26 8.97(-1.04%)
USD$ 1374.5 -3.5
EUR€ 1473.3 -0.8
JPY¥ 883.3 -3.7
CNY¥ 189.1 -0.3
BTC 92,604,000 3,380,000(-3.52%)
ETH 4,542,000 144,000(-3.07%)
XRP 756.3 35(-4.42%)
BCH 690,700 42,000(-5.73%)
EOS 1,250 6(0.48%)
  • 공유

  • 인쇄

  • 텍스트 축소
  • 확대
  • url
    복사

"맥주엔 왕교자"…식품업계 TPO마케팅 한창

  • 송고 2017.10.28 10:07 | 수정 2017.10.28 11:23
  • 윤병효 기자 (ybh4016@ebn.co.kr)

시간(T) 장소(P) 상황(O) 맞춰 제품 홍보

CJ "맥주와 곁들여 먹는 비비고 왕교자" 꾸준히 알려

식품업계에서 TPO마케팅이 한창이다. TPO란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을 뜻하는 말로 특정 시간이나 장소에서 제품을 홍보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다.

◆시간
혼맥, 홈맥 등 각종 맥주 트렌드가 주목 받으면서 식품업계에서도 맥주와 관련된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CJ제일제당의 비비고는 작년부터 대표 제품인 비비고 왕교자를 맥주와 함께 곁들어 먹자는 '왕맥(왕교자 + 맥주) 타임'을 꾸준히 알리고 있다. 야식으로 많은 사람이 즐기는 만두를 맥주 안주로도 즐겨보자는 새로운 접근 방식의 마케팅으로 젊은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 잡았다.

특히 왕교자를 단순히 구워 먹거나 쪄먹는 것이 아닌 깐풍만두, 만두샐러드 등 다양한 안주요리로 먹을 수 있도록 레시피를 개발하는 등 왕맥타임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비비고 마케팅 관계자는 "먹는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올해에는 이태원과 경리단길의 주요 펍과 코웍해 왕맥 위크라는 프로모션으로 확장해 진행해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고 말했다.

특정 시간대의 구매를 노리기 위한 제품 네이밍도 눈길을 끈다. 본아이엔에프는 본죽의 인기 메뉴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아침엔본죽을 선보였다. 식사를 거르기 쉬운 아침 시간을 제품명으로 네이밍해 직장인 등 바쁜 현대인에게 자연스럽게 아침 대용식을 떠올릴 수 있도록 했다.

◆장소
나라나 지역 등 장소 특성을 고려한 제품 개발도 눈길을 끈다.

최근 오리온은 한국과, 중국, 베트남에서 각국 현지인의 입맛에 최적화된 신제품을 출시했다. 오리온은 한국은 초코칩 초코파이, 중국, 베트남에서는 각각 큐티파이(Q帝派) 레드벨벳과 초코파이 다크를 선보였다. 오리온은 한국 법인 연구소를 중심으로 해외 각국 법인 연구소의 노하우를 공유해 이번 신제품을 출시했다.

초코칩 초코파이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신선함을 주기 위해 빵 속에 오독오독 씹히는 초코칩과 깊은 풍미의 초콜릿청크를 넣었다. 중국에서는 최근 새콤달콤한 맛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점과 붉은색을 좋아하는 소비자 성향에 맞춰 큐티파이 레드벨벳을 내놨다. 초코파이 다크는 진한 초콜릿 맛을 선호하는 베트남 소비자의 성향에 맞춰 빵 속에 카카오를 듬뿍 담은 것이 특징이다.

◆상황
최근 비비고는 만두도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될 수 있다는 새로운 냉동 만두 콘셉트의 신제품 한섬만두를 선보였다.

한 해의 복을 기원하며 먹던 전통 섬만두를 재해석한 한섬만두는 기존의 냉동 만두 제품들이 간식이나 야식으로 포지셔닝 되어 있는 것에 벗어나 만두도 언제 어디서나 식사 대용식으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소비자에게 만두를 즐기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이에 비비고 측은 '한끼 만두'라는 제품 콘셉트에 맞춰 만두 크기도 다른 만두 보다 큰 사이즈로 선보였다. 또한 쫄깃하면서도 부드러운 목이버섯과 물밤을 큼직하게 썰어 넣은 만두소로 다양한 식감과 영양까지 잡았으며, 비비고만의 비법으로 얇은 만두피에 육즙을 가득 채워 풍성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비비고 측은 "냉동 만두 시장의 리딩 브랜드로서 그동안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한 결과 만두가 든든하고 포만감을 주는 음식이라는 인식이 많다는 점에 주목, 한끼 만두인 한섬만두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 한섬만두를 한끼 대용식 만두로 포지셔닝하기 위해 소비자 접점에서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방위로 펼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황

코스피

코스닥

환율

KOSPI 2,628.62 47.13(-1.76)

코인시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시세제공

업비트

04.25 16:52

92,604,000

▼ 3,380,000 (3.52%)

빗썸

04.25 16:52

92,452,000

▼ 3,380,000 (3.53%)

코빗

04.25 16:52

92,349,000

▼ 3,436,000 (3.59%)

등락률 : 24시간 기준 (단위: 원)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