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03 | 29
6.8℃
코스피 2,746.63 0.81(0.03%)
코스닥 905.50 4.55(-0.5%)
USD$ 1347.5 -3.5
EUR€ 1453.1 -4.4
JPY¥ 890.5 -1.9
CNY¥ 185.8 -0.3
BTC 100,034,000 989,000(-0.98%)
ETH 5,047,000 53,000(-1.04%)
XRP 906.3 22.5(2.55%)
BCH 876,100 59,100(7.23%)
EOS 1,598 83(5.48%)
  • 공유

  • 인쇄

  • 텍스트 축소
  • 확대
  • url
    복사

"벌크선 운임 개선 뚜렷…당분간 지속될 것"

  • 송고 2017.11.23 06:00 | 수정 2017.11.23 02:11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한국수출입은행, '3분기 중형선박 해운시장 동향' 발표

3분기까지 BDI 평균 1029.8…전년비 80.1% ↑

ⓒ폴라리스쉬핑

ⓒ폴라리스쉬핑

올해 벌크선 시황이 살아나면서 운임도 대폭 상승했다. 이같은 추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23일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3분기까지 벌크선운임지수(BDI) 평균치는 1029.8포인트로 전년동기 대비 80.1% 올랐다.

3분기 BDI는 평균 1137.2포인트로 전년동기 대비 54.4% 상승하는 등 올 들어 지속적으로 개선 추세가 뚜렷하다.

지난해 상반기 폐선 효과와 올해 세계 교역규모 증가율의 양호한 수준 등 수요와 공급측 요인들이 호전되면서 나타난 결과다.

양종서 선임연구원은 "2015년 이후 선박발주량 급감으로 신조선 인도에 의한 공급 압력도 크게 약화돼 당분간 이러한 개선흐름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2분기 중 조정을 겪은 벌크선 용선료는 3분기 중 다시 큰 폭으로 상승했다.

17만DWT 케이프사이즈(Capesize) 용선료는 3분기 중 17.2% 상승해 2분기 초의 수준을 회복하며 3분기말 1일당 1만5000달러를 기록했다.

7만5000DWT(재화중량톤수) 파나막스(Panamax)급의 용선료 역시 3분기 중 30.7% 상승해 3분기말 1일당 1만2040달러로 나타났다.

5만8000DWT 핸디막스(Handymax)급은 3분기 중 20.1% 상승, 1일당 1만750달러를 기록 중이다.

컨테이너의 경우 하우로빈슨컨테이너선용선지수(HRCI)는 2분기 중 조정양상을 나타낸 뒤 3분기에 다시 상승했다.

HRCI는 지난 7월 초까지 조정이 종료된 이후 3분기 말까지 16.8% 올랐다. 9월 말 지수는 632로 절대수치는 낮은 수준이지만 400대 선에서 벗어난 것은 의미가 있다. 전반적인 컨테이너선 시황개선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양 선임연구원은 "컨테이너선 시황은 올해 중 완만한 개선이 기대되며 중소선형 시장 역시 빠른 속도는 아니지만 완만한 속도의 개선 흐름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황

코스피

코스닥

환율

KOSPI 2,746.63 0.81(0.03)

코인시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시세제공

업비트

03.29 23:26

100,034,000

▼ 989,000 (0.98%)

빗썸

03.29 23:26

100,045,000

▼ 922,000 (0.91%)

코빗

03.29 23:26

99,973,000

▼ 1,081,000 (1.07%)

등락률 : 24시간 기준 (단위: 원)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