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8년 01월 17일 17:04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페이스북, 개발자 커뮤니티 '디벨로퍼 서클' 한국 공식 출범

페이스북 플랫폼 기반 개발자 생태계 활성화…가입 자격 제한 없어

손병문 기자 (moon@ebn.co.kr)

등록 : 2017-12-04 10:01

▲ 페이스북 디벨로퍼 서클 로고
페이스북이 커뮤니티를 통해 개발자를 지원하는 '디벨로퍼 서클(Developer Circles)' 프로그램을 한국에서 가동한다.

4일 페이스북코리아에 따르면 디벨로퍼 서클은 페이스북 플랫폼 기반으로 개발자들이 공동 학습·토론하는 커뮤니티 조성을 돕고자 페이스북이 마련한 글로벌 프로그램. '한국 디벨로퍼 서클' 출범으로 더욱 확장된 프로그램과 다양한 지원이 제공될 예정이다.

페이스북코리아에서 최근 열린 디벨로퍼 서클 출범식은 김동우(KOSSLab 오픈소스 개발자), 진유림(스마트스터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최영락(퓨즈툴스 세일즈 엔지니어) 등 3명의 리드(Lead)를 포함한 100여명의 개발자들이 참석했다.

커뮤니티 운영 방향 및 활동 계획, 로그인과 어카운트 킷을 활용한 의미있는 고객 관계 구축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토론이 마련됐다.
▲ 페이스북 디벨로퍼 서클 런칭 행사 전경

디벨로퍼 서클은 커뮤니티를 이끄는 리드 역할의 개발자를 중심으로 형성된다. 각 서클 리드는 멤버들의 요구사항이나 관심사, 우선순위를 고려한 주제를 선정하는 등 커뮤니티 활성화를 이끈다.

디벨로퍼 서클 멤버는 각 지역을 기반으로 페이스북 그룹 오프라인 행사에 참석해 지식을 공유하며 친목을 도모할 수 있다.

지난 4월 열린 페이스북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F8'에서 처음 소개된 디벨로퍼 서클은 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 취미로 개발을 공부하는 직장인,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기업가 등 모두에게 개방된다. 현재 전 세계에 90개 이상의 디벨로퍼 서클이 활성화돼 협력과 토론의 장이 운영되고 있다.

크리스틴 치아(Christine Chia) 페이스북 아시아 태평양 플랫폼 파트너십 총괄은 "개발자들이 스스로 형성한 커뮤니티에서 시작해 회사로 성장한 대표적 사례도 많다"며 "한국에서도 페이스북 플랫폼을 통해 활발한 개발자 생태계가 구축되도록 지원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SPONSO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