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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STX· 성동조선, 컨설팅 조속히 마무리해 달라"

  • 송고 2018.01.16 15:28 | 수정 2018.01.16 15:29
  • 박상효 기자 (s0565@ebn.co.kr)

STX·성동조선, 주력선종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정상화 추진

2차례 회의 거쳐 관련기관 뜻을 모아 실질적인 지원방안 요청

경남도는 16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형조선소 정상화를 위한 대정부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날 브리핑에는 한경호 권한대행, 김동진 통영시장, 정구창 창원시 제1부시장, 김윤근·정판용 도의원, 한철수 창원상공회의소 회장, 박덕곤 경남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 나영우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이사장 등이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를 대표해 참석했다.

민관협의체는 호소문을 통해 "경남의 조선산업은 지역을 지탱해온 기간산업으로, 세계시장을 선도하며 높은 고용창출과 많은 무역흑자를 기록하는 등 효자산업으로서의 역할을 해왔다"고 말했다.

이날 협의체는 ▲조속한 컨설팅 마무리 및 정상화 방안 마련 ▲조산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종합정책 마련 ▲일감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창출 방안 마련 ▲노동자들의 실질적인 고용 보장 정책 마련 ▲조선위기 지역에 대한 특단의 지원대책 마련 ▲채권단의 중형조선소 국가경제 기여도 및 자구노력 고려한 지원 요청 등 6개 항목을 요구했다.

협의체는 "조선산업이 위기에 빠지면서 관련 기업의 부도와 폐업 및 실직자가 증가해 지역경제는 깊은 침체에 빠졌으며, 특히, 최근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 등 지역내 중형조선소의 생존 문제에 대한 우려와 관심이 높아진 상황"이라며 "두 회사의 연간 매출액 규모(2012년~2016년 평균)를 바탕으로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한 결과, STX 5700억원과 성동 3600억원의 부가가치를 각각 창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성동은 15만톤급 원유운반선 및 11만톤급 정유운반선 시장에서, STX는 4.5~7만톤급 정유운반선 시장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며 "지역산업 근간인 STX조선과 성동조선등 중형조선소에 대한 컨설팅을 조속히 마무리해 정부의 책임있는 중형조선소 정상화 방안을 1분기 내에 마련·추진해 달라"고 부탁했다.

또한, "정책 불확실성으로 인한 수주애로 및 작업재개 연기 문제해소가 시급하다"며 " 고용창출과 연관산업 파급력 등 지역경제 전반의 효과를 고려해 관련 방안을 마련하고 정부에서 발표 예정인 ‘조선산업 혁신성장 추진방안’에 중형조선소 정상화 방안을 포함해 조선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종합정책을 마련·추진해달라"고 호소했다.

마지막으로 "조선사들의 일감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선박 추가발주 등 수요창출 방안을 마련·추진해주고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에서도 중형조선소의 국가경제 기여도 및 자체적인 자구노력 등을 충분히 고려해 적극적인 RG발급 등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호소문의 내용은 지난해 12월 도청에서 개최된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 1차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각 기관별로 면밀한 검토를 거쳐 지난 15일 통영시청에서 열린 2차회의에서 심도있는 토의를 통해 참석 기관들의 뜻을 모아 작성됐다.

아울러, 민관협의체 참석기관들을 대표해 브리핑을 실시한 한경호 권한대행은 이날 발표한 호소문을 청와대, 산업부, 기재부 등 중앙부처와 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 등 금융기관을 포함한 관련기관을 직접 방문, 장의 뜻을 전달할 계획이다.

지난해 출범한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는 도내 중형조선소 회생방안 추진과 관련하여 범도민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중형조선소 정상화 시기까지 상시 운영될 목적으로 구성됐다.

민관협의체에는 국회의원, 도의원, 시·군, 중형조선소, 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지역언론, 시민단체, 노조, 상공회의소, 경영자총협회, 연구기관, 관련대학 교수 등이 참여하고 있다.

두 차례에 걸친 민관협의체를 통하여 지자체별로 추진 중인 지원대책을 보다 체계화했으며 경남발전연구원에서는 중형조선소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심도있게 분석했다.

또한, 당사자들인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의 노·사는 공통적으로 현재 실시중인 실사작업이 빨리 마무리되어 세계적인 조선산업의 위기상황에서도 어렵게 추진중인 계약건과 건조작업 등이 정상화되기를 희망했다.

참석한 연구기관과 관련대학 교수들 역시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원에 한계가 있으므로 정부기관의 더욱 적극적인 정책 결정과 대책이 필요함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민관협의체 참여기관의 중지를 모아 작성한 호소문에는 중형조선소를 포함한 참여기관들의 절실한 뜻이 담겨있다”며, “정부에서 보다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하기를 희망하며, 중형조선소가 정상화 될 때까지 지자체를 비롯한 민관협의체 참여기관들도 한 뜻으로 협조할 것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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