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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매각 무산에 이해관계자들 '희비' 교차

  • 송고 2018.02.08 13:56 | 수정 2018.02.08 14:07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산은, 혈세낭비 논란 및 아마추어적 관리능력 도마 위 전망

호반건설 반대 대우건설 및 노조 '표정관리'…기약 없는 재매각

대우건설 종로 본사, 노동조합이 설치한 최대주주 경영 비판 현수막이 눈에 띈다.ⓒ대우건설 노동조합

대우건설 종로 본사, 노동조합이 설치한 최대주주 경영 비판 현수막이 눈에 띈다.ⓒ대우건설 노동조합

호반건설이 8일 대우건설 인수를 포기하면서 대우건설 및 KDB산업은행 등 이해관계자들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대우건설 최대주주인 산은은 당초 비금융 자회사 조기 매각이 원칙이었기 때문에 이번 건으로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반면 대우건설 및 대우건설 노동조합 측은 대놓고 드러내지는 못해도 내심 호반건설이 회사를 인수하는 데 불만을 갖고 있었던 만큼 안도의 한숨을 내쉬는 모양새다.

우선 이번 매각건 무산으로 가장 다급해진 것은 산은이다. 산은의 '아킬레스건'인 혈세낭비 논란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당초 산은은 지난 2010년과 2011년 두 차례에 걸쳐 3조1785억원가량의 공적자금을 투입해 대우건설 최대주주가 됐다. 당시 대우건설 주가는 주당 1만8000원대였는데 현재 주가는 5000대에 불과하다.

지난 8년간 기업가치가 1/3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의미다. 이것만 해도 산은의 재무관리 능력에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었는데 이번 매각 무산으로 언제까지 혈세가 투입돼야 할지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산은의 아마추어적인 기업 인수·합병 절차 관리 능력도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산은은 과거 금호타이어 입찰 과정에서 불공정 시비를 겪으면서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측과 여론의 역풍에 질질 끌려다니다가 결국 매각 자체를 무산시킨 바 있다.

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면 한진해운은 금융논리에만 입각해 파산시키고 수조원대 피해를 낸 물류대란을 초래했다. 쌍용차는 중국자본에 팔았다가 대량실직 사태 등의 상처만 남기고 최대주주가 철수해버리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러한 일련의 사태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제기됐던 문제는 이들을 관리하던 산은이 뚜렷한 비전과 철학 없이 1차원적 금융논리에 입각해 회사매각을 밀어부쳤다는 점이었다.

이번 대우건설 매각 무산도 과거와 크게 다를 바 없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번 매각 과정에서도 여론과 노조 등으로부터 산은의 졸속매각 문제가 여지 없이 불거졌다.

그나마 혈세낭비 논란을 피하기 위해 반값에라도 서둘러 매각하려던 계획마저도 수포로 돌아가면서 더욱 큰 비난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다.

산은 관계자는 "언제가 될지 알 수는 없으나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대우건설의 견실한 새주인을 찾는 과정에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대우건설 노조는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재무구조가 견실하면서 인수 이후를 보장받을 수 있는 회사에 매각돼야 한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었기 때문이다.

호반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을 당시 노조는 "회사 규모에 큰 차이가 있을 뿐더러 조직문화도 쉽게 융합하지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실제로 호반건설의 매출 규모는 대우건설의 1/10 수준이다. 매각 과정에서도 호반건설은 인수대금의 분할결제를 제안하면서 이후 재무관리에 자신이 없음을 스스로 드러냈다.

노조 관계자는 "이번 매각 무산건을 계기로 산은은 매각절차 투명성 및 타당성 원칙 확보에 좀 더 공을 기울이길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노조처럼 대놓고 불만을 드러낼 수 있는 처지는 아니나 대우건설 임직원들도 노조와 비슷한 생각이다. 규모에서 격차가 있는 만큼 호반건설 인수 현실화 시에는 복지 및 혜택, 심지어 고용승계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었던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다만 이번 매각 무산의 도화선이 된 지난해 4분기 해외사업 손실의 경우 대우건설 임직원들에게도 구조조정이라는 형태로 목을 죌 수 있어 긴장하는 기색도 역력하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 본격화 및 환율하락 등에 따른 해외사업 추가 부실 우려로 업계 M&A 시장도 찬바람이 예상된다"라며 "이해관계자들간의 셈법은 둘째치더라도 대우건설의 새주인을 다시 찾는 일은 적어도 올해 내에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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