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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진화한 'T맵 V2X' 공개…"AI로 사고위험 경고"

  • 송고 2018.02.13 08:38 | 수정 2018.02.13 08:38
  • 문은혜 기자 (mooneh@ebn.co.kr)

앞차 급제동하면 최대 1km 후방 T맵 이용 차량에 일제히 경고

인공지능이 급제동 여부 판단…악천후 등 전방 확보 어려울 때 유용

T맵 V2X 구현 시나리오. ⓒSKT

T맵 V2X 구현 시나리오. ⓒSKT

SK텔레콤이 한 단계 더 진화한 T맵을 공개했다. 빠른 길 안내, 음성 인식은 기본이고 고객 안전까지 챙긴다.

13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전방 사고 징후를 뒤따르는 차량에게 일제히 경고하는 기술 'T맵 V2X(Vehicle to Everything)'를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에서 이날 상용화했다.

T맵 V2X는 앞서가는 T맵 이용 차량이 급제동하면 사고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고 최대 1km내 뒤따르는 차량의 T맵 이용 화면에 일제히 경고 문구를 띄워 운전자에게 주의를 주는 기술이다.

뒤따르는 운전자는 전방 상황이 시야에 보이지 않더라도 T맵 경고에 따라 서서히 속력을 줄여 추돌을 방지할 수 있다.

T맵 V2X는 최대 1km 전방 위험을 확인할 수 있어 악천후나 선행 대형차량에 가려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 특히 유용하다. 카메라·센서 기반 기술과 V2X기술을 쓰면 사고 위험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T맵 V2X의 인공지능은 스마트폰 모션 센서, GPS 정보, 빅데이터 등으로 차량 급제동 여부를 판단한다. SK텔레콤 커넥티드카 플랫폼 스마트 플릿은 급제동 신호를 포착하면 뒤따르는 차량을 추적해 경고를 전달한다.

경고를 보내는 범위는 도로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도로나 평균 속력이 낮은 구간에서는 100m 내외 후방 차량에, 고속도로에서는 최대 1km 후방 차량에 위험을 경고한다.

T맵 V2X는 별도 장비 구입비나 월 이용료가 없다.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원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T맵 최신 버전만 다운로드하면 된다. 경고 팝업은 T맵이 작동 중일 때만 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고객들이 신규 기술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서비스를 단계별 확장할 계획이다. T맵 V2X는 전국 고속도로 및 수도권 고속화도로에서 우선 제공되며 국도·일반도로는 순차 확대 적용된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원장은 "지난 2년간 빠르고 정확하며 고객 안전까지 고려한 차량 통신 기술을 개발해왔다"며 "T맵 V2X를 통해 확보된 빅데이터, 사용자 경험을 자율주행차 안전성을 높이는 데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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