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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장애 질병 등재 근거 부족…20억 게임인 비정상 취급 우려"

  • 송고 2018.03.09 17:50 | 수정 2018.03.09 17:55
  • 김나리 기자 (nari34@ebn.co.kr)

게임 정식질환 등재 위한 과학적 근거 부족

청소년 중독자 낙인 우려·게임업계 종사자 부정적 인식 문제

9일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게임문화의 올바른 정착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에서 발표자와 토론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EBN 김나리기자

9일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게임문화의 올바른 정착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에서 발표자와 토론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EBN 김나리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 장애를 질병코드로 등재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게임 질병화 등재의 문제점을 토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9일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게임문화의 올바른 정착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에서 김영철 한국콘텐츠진흥원 부원장은 "WHO가 게임 질병 코드를 신설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는 상황"이라며 "청소년이 중독자로 낙인찍히는 것이 걱정되고 게임업계 종사자가 이로 인해 부정적인 인식을 받는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김 부원장은 20억명이 즐기는 게임 콘텐츠를 질병으로 등재하는 것은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며 상식적 검토가 필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게임 문화 질병 코드와 관련된 다양한 관계자들의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산학연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토론회에는 의학계, 심리학자, 학계 등 다양한 업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WHO의 게임 장애 등재에 대한 과학적 근거, 타당성에 대해 면밀히 분석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게임이 질병으로 등록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파장에 대해 우려했다.

윤태진 연세대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수는 "게임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의 존재 자체는 부인할 수 없으며 도움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효과적으로 도움을 줘야 하지만 더 큰 걱정은 낙인효과"라며 "주류에 낄 수 없는 비정상(게임 유저)를 수만명에서 수십만명까지 만드는 것은 장기적으로 우리나라에 어떠한 해악을 끼칠지 상상하기 어려운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게임을 질병으로 분류해 낙인을 찍으면 사람들은 배제 논리를 작동시킨다"며 "그 경우 게임 이용자들이 정상적인 주류에 들어올 수 없는 사람으로 되는 것이 가장 큰 걱정"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사회가 성숙하다면 게임이 비정상이라고 낙인을 찍고도 정상으로 합류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겠지만 아직 우리 사회가 그 정도로 성숙한 사회는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현재 WHO가 질병으로 등재하려는 게임은 아직 학계에서 질병이라는 과학적 근거가 뒷받침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한덕현 중앙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인터넷 게임은 체계적, 일정한 진단 기준이 없기에 DSM-5에서도 여전히 정식질환으로 인정되지 못하고 있다"며 "그 자체가 문제인지 이로 인한 행동들이 문제인지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지만 해결법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공존 질환도 너무 많이 연관됐다"며 "게임 과몰입인 사람 가운데 10명 중 7.5명이 우울증을 겪고 있으며 심지어 100%가 ADHD 등을 겪고 있기에 질환에 대해 순수하게 정의를 내리기 어려워 정식질환으로 오르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이장주 이락디지털문화연구소 소장은 게임장애가 가져올 새로운 문제들에 대해 지적했다.

이 소장은 "게임이 병으로 등재되면서 얻어지는 동기적, 환경적 이득(병적 이득)이 예상된다"며 "군대 병역면피용으로 게임 장애가 거론될 수 있으며 범죄자가 자신의 범죄 원인에 대해 게임으로 몰고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게임 과몰입은 30대 이전에 대부분 사라지는데 이를 정신장애라고 진단하면 50,60,70대에도 유지되는 등 출구가 사라지게 된다"며 "또한 게임 장애로 분류되는 사람들의 치료를 위한 과도한 사회적 비용이 지출되는 것도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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