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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동조선, 결국 법정관리 신청…노조 "구조조정 철회" 반발

  • 송고 2018.03.22 16:48 | 수정 2018.03.22 17:15
  • 박상효 기자 (s0565@ebn.co.kr)

22일 창원지방법원에 기업회생절차 신청서 제출

법원 추후 청산여부 결정...성동조선노조 강경 대응

성동조선이 결국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성동조선해양은 지난 15일 이사회를 열고 법정관리 신청 안건을 가결하고 22일 창원지방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신청서를 제출했다. 법원은 성동조선이 제출한 자구계획안을 보고 법정관리 개시 여부를 결정한다.

성동조선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법원 주도로 실사를 진행한 뒤 채권 신고·확정 후 회생 가능성 평가와 회생계획안 인가 등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후 법원은 채권자 등 의견을 듣고 청산 또는 회생을 결정하게 된다. 만약 회생 가능성이 없다고 법원이 판단하면 청산절차를 밟게 될 가능성도 있다.

청산이 결정될 경우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는 것은 물론, 경상남도 통영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장도 적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반대의 경우는 법원 주도로 회생 작업에 들어가게 된다.

청산 가치가 높게 나온 만큼 성동조선은 청산 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8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주재로 정부 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성동조선은 청산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 법정관리를 결정했다.

성동조선해양은 지난해 11월부터 2차례에 걸친 재무 건전성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재무 건전성 평가에 따르면 성동조선해양은 그동안 채권단으로부터 4조원 가량을 지원받았지만 부채규모가 3조1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재 자기자본은 자본잠식 상태, 현금 보유량은 1000억원, 수주잔량은 5척에 불과했다. 이를 근거로 외부컨설팅 등에서는 청산가치를 7000억원 수준, 존속가치를 2000억원 수준으로 평가했다.

정부가 나섰지만 수은을 비롯한 채권단이 성동조선에 더는 신규 자금 지원을 완강히 거부하며 지원하지 않는 쪽으로 입장을 정한 것.

수은은 성동조선에 대한 재무실사 및 산업컨설팅 결과 회사의 생존 가능성이 희박하고 산업적 대안도 부재해 채권단으로서는 추가 자금지원 등 경영정상화 지원을 지속할 경제적 타당성과 실익이 없어 채권단 주도의 구조조정은 종결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삼정회계법인이 수행한 산업컨설팅 결과 주력선종인 중대형 탱커 수주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원가·수주·기술 등 전반적인 경쟁력이 취약해 회사의 현재 상태로는 이익실현이 불가능한 것으로 판명됐다.

이에 블록·개조사업 진출, 추가 인건비 절감 및 자산 매각을 통한 간접비 절감 등 다양한 추가 경쟁력 강화 대안을 검토했으나 장기간 순손실이 지속되고 대규모 유동성 부족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은성수 수은 행장은 "회사의 제한적인 유동성 상황 고려시 올해 2분기 중 자금부족 발생 및 부도가 우려되는 등 현 상태로는 경영활동 지속이 불가할 것으로 판단해 법원에 의한 회생절차 신청이 불가피하다"며 "채권단은 회사가 법원에 의한 회생절차를 신청할 경우 법원과의 소통을 통해 회생계획 마련 및 이행 과정에서 구조조정이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성동조선해양 채권단은 2조5000억원에 달하는 부채를 탕감하는 대신 현재 1250명 수준인 성동조선 근로자 수를 대폭 줄이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 성동조선 노조 "구조조정 철회, 법정관리 반대" 반발

성동조선해양 노동조합은 정부의 구조조정안 철회를 요구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14일 금속노동조합 성동·STX조선해양 노동조합을 비롯한 조선업종노조연대(이하 조선노연)는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성동·STX조선 정상화 사수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청사에서 청와대 앞까지 도보행진을 실시했다.

이들 1500여명의 노동조합이 결의대회에 나선 이유는 문재인 정부의 조선산업 방안이 박근혜·이명박 정부와 별반 다르지 않고, 오히려 금융논리에만 휘둘려 사실상 파산할 수밖에 없는 (중형 조선산업) 구조조정 방안을 내놓은데 대해 항의하고 철회하라는 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하기 위해서다.

특히 성동조선과 STX조선의 노동자들만 희생당하는 인력 구조조정이 아닌 고용을 보장해 중형 조선산업 생태계의 붕괴를 막아야한다고 이들 중형 조선사 노동조합은 요구했다.

성동조선 노조 관계자는 "전 정부 아래에서 통영 신아SB 등 중형조선사 10여개가 문을 닫으면서 산업 생태계는 붕괴 직전에 몰려 있다"며 "이후 이번 정부는 그동안 노동자들에게 희망고문을 해온 것도 모자라 이번에는 아예 죽으라며 등에 칼을 꽂는 법정관리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어 100여명의 성동조선 노조원들은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법정관리에 반대하며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노숙농성에 들어갔다.

또한, 성동조선해양 노동자들이 21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지난 대선 때는 중형조선소 회생을 약속해놓고 이제 나 몰라라 하고 있다"며 "성동조선 회생 약속을 이행하라"며 피켓 시위를 벌였다.

노조 측은 "법정관리 절차에 들어가 있는 성동조선에 대해 정부가 아무런 구제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며 "회생 약속을 이행할 때까지 전 조합원이 교대로 농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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