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8년 07월 18일 17:05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STX조선, 유조선 4척 RG 발급…추가 수주 청신호

지난해 그리스 선사들 발주한 PC선 4척 RG 발급
선사들 RG 발급 우려 불식 "향후 추가수주 탄력 기대"

김지웅 기자 (jiwo6565@ebn.co.kr)

등록 : 2018-05-07 02:22

▲ STX조선해양이 건조한 석유화학제품선(PC) 전경.ⓒSTX조선해양

STX조선이 유조선 4척에 대한 선수금환급보증(RG, Refund Guarantee) 발급에 성공했다.

지난해 그리스 선사들로부터 수주한 석유화학제품선(PC) 4척에 대한 RG를 발급받은 STX조선은 RG 발급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는 등 향후 추가 수주를 통한 경영정상화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STX조선해양은 지난 3일 KDB산업은행으로부터 5만DWT급 석유제품선 4척에 대한 RG를 발급받았다.

이번 RG는 STX조선해양이 지난해 그리스 선사 오션골드(2척)와 판테온탱커스(2척)로부터 수주한 선박들에 대한 것이다.

산업은행은 이들 선사가 확정 발주한 4척에 대한 RG 발급을 결정했으며 STX조선해양은 옵션분에 대한 추가 수주도 바라보고 있다.

RG는 조선사가 주문받은 배를 넘기지 못할 때를 대비해 은행들이 수수료를 받고 발주처에 선수금을 대신 물어주겠다고 보증하는 것이다.

선사는 RG 발급을 확인한 후 최종계약에 서명하며 이를 발급받지 못하면 수주계약은 취소된다.

이로써 STX조선해양은 정부의 조선산업 구조조정 처리방안 등으로 그동안 수개월간 미뤄져왔던 RG를 발급받는데 성공했다.

STX조선해양은 RG 발급에 대한 글로벌 선사들의 우려도 가시면서 향후 추가수주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PONSO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