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04 | 16
17.1℃
코스피 2,609.63 60.8(-2.28%)
코스닥 832.81 19.61(-2.3%)
USD$ 1393.5 5.0
EUR€ 1480.6 5.6
JPY¥ 902.0 1.8
CNY¥ 191.7 0.5
BTC 93,929,000 4,777,000(-4.84%)
ETH 4,571,000 256,000(-5.3%)
XRP 727.9 39.1(-5.1%)
BCH 717,300 108,600(-13.15%)
EOS 1,095 99(-8.29%)
  • 공유

  • 인쇄

  • 텍스트 축소
  • 확대
  • url
    복사

아모레퍼시픽 CSR 포인트는?..."A MORE Beautiful World"

  • 송고 2018.05.18 11:55 | 수정 2018.05.18 11:56
  • 임태균 기자 (ppap12@ebn.co.kr)

여성의 삶을 아름답게, 모든 여성들이 꿈꾸는 삶을 누리도록

'여성' '자연생태' '문화' 등 3대 핵심 영역 '사회공헌 강화'

아모레퍼시픽의 목표는 인류 공헌에 대한 염원을 담은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 품질의 제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고객에게 사랑과 존경을 받는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그러한 목표를 위한 아모레퍼시픽의 구체적 행동강령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창업자와 CEO가 사회공헌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모범을 보임으로써 구성원들 또한 자율적으로 실천하는 등 아모레퍼시픽의 사회공헌은 자연스럽게 기업문화로 정착됐으며, 나아가 책임경영 실천의 밑바탕이 되고 있다.


◆ A MORE Beautiful World

여성과 함께 성장해 온 아모레퍼시픽은 여성의 삶을 아름답게 하는 것을 소명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모든 여성들은 자신과 가족, 사회와 인류를 위해 노력하여 풍요로운 삶을 가꾸고 있으며, 여성의 삶이 아름다울 때 이 세상 또한 아름다워질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이에 따라 아모레퍼시픽은 'A MORE Beautiful World' 비전 아래 모든 여성들이 저마다 꿈꾸는 삶을 누리며 더 아름다운 세상을 위해 이바지 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노력 중이다.

이를 위해 '여성' '자연생태' '문화' 등 3대 핵심 활동 영역을 중심으로 여성의 삶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공익재단을 설립하여 운영 및 후원(기본재산 출연, 목적사업 일정금액 기부 등)과 기업 차원에서 주도하는 다양한 공헌 활동, 아모레퍼시픽의 주요 브랜드에서 전개하는 공익 마케팅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우선 아모레퍼시픽은 '여성의 건강과 웰빙, 경제적 역량 강화'를 지원하여 여성의 삶을 아름답게 하는데 기여하고자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 핑크리본캠페인, 희망가게, 뷰티풀 라이프 등을 통해 여성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018 핑크런 부산대회 모습. [사진=아모레퍼시픽]

2018 핑크런 부산대회 모습. [사진=아모레퍼시픽]

또 그린사이클 캠페인, 라네즈 리필미 캠페인, 이니스프리 숲 캠페인 등 '자연과의 공존'을 위한 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에 힘쓰고 있다. 더불어, 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할 '문화를 육성하고 대중과 공유'하기 위해 설화문화전, 미쟝센 단편영화제, 아모레퍼시픽재단의 '아시아의 미' 연구사업, '여성과 문화' 학술연구지원 사업 등을 전개해오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사회공헌의 약속(commitment)은 명료하다. 2020년까지 20만 명 여성의 삶을 아름답게하며 아모레퍼시픽은 아시안 뷰티(Asian Beauty)로 세상을 아름답고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원대한 기업(Great Company)'으로 도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A MORE Beautiful World'를 만들어가고자 하는 의지와 약속(commitment), '20 by 20'를 2017년 발표했다.

여성과 함께 성장해 온 기업으로서 아모레퍼시픽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20만 명 여성의 △건강과 웰빙 △경제적 역량 강화를 지원하여 전 세계 여성의 삶을 아름답게 하는 데 기여하고자 노력 중이다.

구체적으로는 여성의 건강과 웰빙 지원을 위해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 '핑크리본 캠페인' 등을 전개하고, 여성의 경제적 역량 강화를 위해 '희망가게', '뷰티풀 라이프',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간다' 등을 바탕으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최소 70억 원, 5만 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감으로써, 책임 있는 글로벌 기업 시민으로의 소임을 다하고, 세상의 아름다운 변화를 이끌어 낼 '20 by 20' 약속을 지켜나갈 방침을 정하고 있다.

한편 지난 2017년 8월 아모레퍼시픽은 UN의 SDGs(지속 가능 발전 목표)를 위한 EWEC(Every Woman Every Child, UN의 여성과 아동, 청소년을 위한 글로벌 무브먼트)에 동참하는 기업으로 선정됐으며, 앞으로도 Global Goals인 SDGs(지속가능발전 목표)에 동참하여 글로벌 기업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계획이다.

◆ 아모레퍼시픽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

핑크리본캠페인 :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00년 설립기금 전액을 출자하여 국내 최초 유방건강 비영리 공익재단인 한국유방건강재단을 설립하고, 유방건강 의식향상을 위한 핑크리본캠페인을 전개해오고 있다.

유방건강이라는 주제 아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전 세대를 아우르는 자기 몸에 대한 관심과 건강을 돌보는 습관형성을 강조함으로써, 여성들에게 자신에 대한 긍정과 사랑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 여성의 동반자인 남성과 가족 모두에게 여성 건강의 소중함을 알리고 관심을 유도하는 활동을 펼쳐왔다. 이를 위해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보다는 대중의 자발적인 참여로 함께 만들어가는 캠페인을 펼치며 생활 속 유방자가검진을 독려하며 유방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핑크리본캠페인은 2001년부터 지난 17년간 약 60만여명이 핑크런, 핑크투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여성 건강을 위한 대표적인 캠페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 [사진=아모레퍼시픽]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 [사진=아모레퍼시픽]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makeup your Life) : 2008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11주년을 맞이한 아모레퍼시픽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AMOREPACIFIC makeup your Life)' 캠페인은 암 치료 과정에서 피부 변화, 탈모 등 급작스러운 외모 변화로 심적 고통을 겪는 여성 암 환자들에게 스스로를 아름답게 가꾸기 위한 뷰티 노하우를 전수하는 캠페인이다. 이를 통해 환자들이 투병 중 겪는 심적 고통과 우울증을 극복하고, 일상에 원활히 복귀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삼성서울병원 조주희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 암 환자는 일반 여성보다 체형 변화에 대한 스트레스가 2배 높고, 탈모의 경우 3배, 피부 변화에 대한 스트레스는 2배 더 높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수술 종료 12개월 이후에도 35% 이상의 환자들에게 지속되는 커다란 고통이다. 유방암 전문의인 대림성모병원 김성원 원장이 발표한 연구 결과(메이크업 교육 프로그램이 유방암 환자에게 미치는 심리적 효과 연구 논문(공동연구자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김정현, 박혜연 교수)에 따르면, 실제로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에 참여했던 환자들의 경우 스트레스 지수가 약 17% 감소하고, 암에 대한 회피적 대응 정도도 12% 감소하는 등 긍정적인 심리 변화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캠페인에는 지난 2017년까지 국내에서만 총 1만2342명의 여성 암 환자 및 4802명의 아모레 카운셀러 자원봉사자가 참여했다.

또 2011년에는 중국, 2015년에는 베트남, 2017년에는 싱가포르, 홍콩, 대만으로 지역을 확대해 2017년까지 10년간 총 6개 국가 및 지역에서 1만4040명의 여성 암 환자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해오고 있다.

해당 캠페인은 방문판매 경로의 아모레퍼시픽 카운셀러 및 아모레퍼시픽 교육강사가 자원봉사자로 참가, 여성암 환자들을 위한 '진정한 미의 전도사'로 활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 2017년 국내 캠페인은 상·하반기(5~7월/10~11월)로 나뉘어 전개됐으며, 전국 주요 36개 지역 병원에서 총 769명의 카운셀러가 1264명의 여성 암 환자를 만나 메이크업 및 피부관리 노하우를 전수했다.

또 환자들이 캠페인에서 배운 것을 일상으로 돌아가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캠페인에 참가한 모든 환자를 위해 특별 구성된 메이크업 제품과 스킨케어 제품,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브로셔가 담긴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키트'가 제공됐다.

아모레퍼시픽 Luxury BU 이우동 전무는 "아모레퍼시픽과 아모레 카운셀러는 오랜 시간 누적된 아름다움이라는 자산을 사회와 나누기 위해 지난 2008년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을 시작했다"며 "앞으로도 여성 암 환자 여러분이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바탕으로 병을 극복하고 더욱 아름답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실 수 있도록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모리파오 (茉莉跑, MORI Run) 캠페인 : 아모레퍼시픽이 글로벌 기업으로서 사회적 소임을 다하기 위해 지난 2016년 중국 상하이 동방스포츠센터에서 처음으로 여성 건강의 의식을 높이기 위한 여성 건강 마라톤 '모리파오 (茉莉跑, MORI Run)'를 개최했다.

지난 2016년 4월에 개최된 제 1회 여성 건강 마라톤 모리파오는 아모레퍼시픽이 유방건강 의식향상을 위해 전개해온 핑크리본캠페인의 국내 최대 행사인 '핑크런'을 글로벌화 한 것으로 해외에서 처음으로 개최했다.

첫 행사임에도 3200명의 많은 시민이 여성 건강에 뜻을 함께 모았으며, 참가자들의 성원으로 성황리에 열렸다.

마라톤 이후 실내에서 진행된 행사를 통해 중국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은 암으로 꼽히는 유방암, 자궁경부암 예방의 중요성과 더불어 여성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생각해보는 의미 있는 자리가 펼쳐졌다. 아모레퍼시픽은 모리파오 참가비 전액과 사전에 한달 간 아모레퍼시픽 브랜드와 진행된 자선바자회에서 모은 수익금 등으로 중국 지역 여성에게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의 예방 및 수술 후 회복을 지원했다.

희망가게 : 아모레퍼시픽이 후원하고 아름다운재단이 운영하는 '희망가게'는 한부모 여성의 자립을 위한 창업 대출을 지원하고, 창업주와 그 가족들이 자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는 '마이크로 크레디트(Micro Credit)' 사업이다.

창업을 통해 창업주 개인의 경제적 자립뿐 아니라, 금융 접근성 개선(희망가게 대출 조건에 따른 이자 절감분) 및 가처분소득 증가(창업 후 소득 증가분 및 사회적 순손익)의 사회적 성과 측면에서도 기여하고 있다.

음식점, 미장원, 개인택시, 매점, 세차장, 천연비누 제조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 창업을 지원해 모자가정이 생활안정을 이루도록 힘쓰는 희망가게는 2004년 1호점 개점 이후 100호점(2011년), 200호점(2013년)을 거쳐 2017년까지 전국에 총 334개 매장이 개설됐다.

희망가게 사업은 지난 2003년 6월, 아모레퍼시픽의 창업자 서성환 선대회장의 가족들이 여성과 아동 복지 지원에 힘쓴 창업자의 뜻을 기리기 위해 기부한 유산인 '아름다운세상기금'을 바탕으로 시작됐다. 이는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실천과 유산의 사회환원이라는 점에서 모범적인 사례라는 평을 받는다.

뷰티풀 라이프(Beautiful Life) : 뷰티풀 라이프는 아모레퍼시픽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 기부한 기금을 바탕으로 2008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사회 공헌 활동으로, 전국 취약 계층 여성(다문화, 북한 이탈 여성, 미혼모, 노인 여성, 시설 퇴소 청소년 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기술 교육을 통해 취업 기반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2017년부터는 기존의 지정 기탁 사업과 함께 소규모 시설 등 수혜 대상을 확대하기 위한 공모 사업을 함께 진행한다.

뷰티풀 라이프 공모 사업은 총 7억원 규모로 20여 개의 기관을 선정하여, 최종 선정된 단체는 최소 3천만원에서 최대 5천만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7월부터 1년간 사업을 수행한다.
주요 공모 사업 내용은 취약 계층 여성의 사회참여를 위한 △직업훈련/교육 프로그램 지원, △취업연계/고용창출을 위한 프로그램 및 자격증 취득 지원 등 경제적 자립기반 형성 지원이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황

코스피

코스닥

환율

KOSPI 2,609.63 60.8(-2.28)

코인시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시세제공

업비트

04.16 19:32

93,929,000

▼ 4,777,000 (4.84%)

빗썸

04.16 19:32

93,545,000

▼ 4,955,000 (5.03%)

코빗

04.16 19:32

93,637,000

▼ 5,033,000 (5.1%)

등락률 : 24시간 기준 (단위: 원)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