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20년 03월 31일 17:06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EBN 오늘(18일) 이슈 종합] 제계 경영 '승계시계' 빨라지나, SK 최태원 '반도체 꿈'…도시바 인수 확정 등

관리자 기자 (rhea5sun@ebn.co.kr)

등록 : 2018-05-18 22:34

■SK 최태원 '반도체 꿈'…도시바 인수 확정
SK하이닉스가 4조원을 투입하는 컨소시엄 '한미일연합'이 중국 반독점당국의 인수 승인에 따라 도시바 메모리 인수를 확정지으면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반도체 사랑'이 다시 한 번 빛을 발했다.

■재계, 수장 건강 비상에경영 '승계시계' 빨라지나
국내 주요 재계 총수의 잇따른 건강 악화 우려의 확산으로 경영승계 시계도 새국면을 맞이 하고 있다. 이들 재계 총수의 건강 악화는 인수합병(M&A)등 경영의 중요 현안은 물론, 후계 승계작업에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강북3총사 종·서·중 "역전세난 몰라요"
강남권을 중심으로 '역전세난' 우려가 나올 정도로 서울 전세값이 안정되고 있으나 강북 일부지역은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강남처럼 오피스보다는 주거지로서 출퇴근 수요가 많은 데다, 신도시 입주 등에 따른 수요 분산도 상대적으로 덜하기 때문이다.

■한진중공업 수빅조선소, 유조선 2척 수주
한진중공업이 총 9100만달러 규모의 유조선 2척을 수주했다. 이들 선박은 한진중공업 필리핀 현지법인인 수빅조선소에서 건조될 예정이며, 수빅조선소는 이번 수주로 올해 추가 일감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VLCC 운임 최악인데 발주 계속 늘어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운임이 바닥을 찍으면서 발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5월 둘째 주까지 평균 VLCC운임은 5698달러로 2016년 평균 4만1488달러의 8분의 1에 불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