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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호' 막힌 45조원 중국 게임시장 공략법은?

  • 송고 2018.05.28 06:00 | 수정 2018.05.27 21:12
  • 손병문 기자 (moon@ebn.co.kr)

사드 보복 장기화 및 자국 게임산업 보호 전략

2022년 항저우 亞게임 e스포츠 정식 종목 채택

무역협회 "중국 문화 이해 및 현지화 전략 필요"

34조원 시장, 사용자 6억명. 2017년 중국의 게임산업 통계다. 4년 후 45조원 시장, 유저 7억명 이상. 2022년 중국 항저우 아시안게임 e-스포츠 정식종목 채택.

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선전하는 한국산 게임의 중국 수출길은 막혀있다. 2017년 2월 이후 한국게임에 대한 신규 판호 발급이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판호(版号)'는 중국광전총국이 출판물에 발급하는 고유번호(허가)를 말한다.

이는 한-중 사드 배치 갈등에 따른 보복이자 중국 정부의 자국 게임 보호·육성 정책에 기인한다. 이에 대한 해법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무역협회 상해지부가 28일 발표한 '중국 게임산업 현황 및 시사점'에 따르면 중국의 게임산업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2036억 위안(한화 34조원)으로 전년보다 23% 커졌다.

특히 모바일게임이 중국 전체 게임 시장의 57%(1161억 위안, 19조원)를 차지했다. 지난 5년간 중국 게임산업 연평균 복합성장률(CAGR)은 27.6%를 보였다. 중국의 게임 이용자 수는 5억8300만명으로 전년대비 3.1% 증가했다. 중국 전체 인구의 40% 수준이다.

시장연구기구 니코파트너는 2022년 중국 게임사용자가 7억6800만명, 게임 시장규모는 420억 달러(45조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게임 사용자 수 추이(억명, %) [자료=한국무역협회]

중국 게임 사용자 수 추이(억명, %) [자료=한국무역협회]

2017년 중국내 판호 신규 허가 게임 수는 9800개, 이중 중국산 게임은 95%, 수입 게임은 490개(5%)에 불과하다.

중국산 신규허가 게임 중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96%, 브라우저 게임 2.3%, 클라이언트게임은 1.5%로 집계됐다. 수입게임 490개 중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75% 수준이다.

2017년 중국산 게임의 수출액은 82억8000만 달러(한화 9조원)로 전년대비 14.5% 증가했다.

중국 게임 시장은 텐센트(腾讯)와 왕이(网易)가 과점하는 양상이다. 텐센트와 왕이는 포털, 모바일 메신저, 모바일 어플 등 광범위한 사용자를 보유한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체개발 게임 외에 다양한 게임을 제공한다. 특히 텐센트는 해외 유수 게임의 판권 구입과 해외 게임 기업에 대한 투자를 통해 글로벌 진출을 추진중이다.

중국 게임산업은 모바일 주력 기업 중 소수 기업만 매출액이 증가했고, 그 외 대다수 기업의 매출액은 감소세다. 모바일 게임의 성장을 견인하는 RPG·전략·액션 주력의 특정 기업의 독점 현상이 심화됐기 때문이다.

경쟁에서 밀린 중소규모 게임사는 보드게임, 여성 및 아동 게임, 2차원 게임에 주력하는 경향을 보인다.

중국 10대 게임 현황 [자료원 =GPC]

중국 10대 게임 현황 [자료원 =GPC]

중국은 이미 게임 수출 대국으로 다양한 형태로 해외 진출을 꾀하고 있다. 과거 아시아 지역 진출이 주를 이뤘다면 현재는 유럽·중동 등 다양한 지역으로 진출을 강화하고 있다.

게임 종류도 역할수행게임(RPG) 위주에서 전략류 게임, 다중사용자역할수행게임(MMORPG), 다중사용자온라인배틀아레나(MOBA) 등 다양한 장르가 수출되고 있다.

중국의 게임 산업의 관리감독은 문화부·공업정보화부·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이 총괄한다. 중국은 리그오브레전드 월드챔피언십을 개최하고 오는 2022년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e-스포츠를 정식 종목으로 채택하는 등 관련분야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중국에서 큰 성공을 거둔 이상혁(페이커) 프로게이머의 연봉이 수십억원에 달하며 유명 아이돌을 넘어서는 팬클럽이 활동중이다. 세계 최강 '페이커'를 아시안게임에 출전시켜야 한다는 게임업계의 주장이 나오고 있다.

무역협회 상해지부 박선경 부장은 "세계 최대 중국 게임 소비자층은 포기할 수 없는 자원으로 장기적 관점에서 시장 공략을 타진할 필요가 있다"면서 "중국의 게임 문화 및 사용자 기호를 이해하고 중국인 게임 개발자 고용, 현지에서 게임 개발 등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중국 게임산업 관련 주요 정책 [자료=무역협회]

중국 게임산업 관련 주요 정책 [자료=무역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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