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접목한 '플랫폼 기반 미래형 주유소' 개발 업무협약
에쓰오일, KT '커넥티드카 커머스' 솔루션 주유소 및 스마트폰 앱 적용
KT와 에쓰오일이 손잡고 미래형 주유소 개발에 나선다.
1일 KT에 따르면 양사는 지난달 31일 ‘플랫폼 기반 미래형 주유소(Smart Station)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에쓰오일은 KT가 보유한 플랫폼, IoT, 빅데이터, 에너지 등 ICT 분야 기술 역량과 노하우를 활용해 주유소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사물인터넷을 접목한 주유소 운영 플랫폼 혁신 △주유소 ICT 인프라 개선 △빅데이터 연계·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주유소 운영 방안 도출 △개인 및 법인고객 확대를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플랫폼 구축 등을 협력한다.
이번 협약으로 에쓰오일은 KT가 보유한 ‘커넥티드카 커머스(Connected Car Commerce)’ 솔루션을 주유소 및 스마트폰 앱(App.)에 적용할 계획이다. 커넥티드카 커머스 솔루션은 차량 자체가 신용카드가 되어 실물카드 없이 자동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에쓰오일 주유소를 방문하는 고객은 앱을 통해 주유정보 입력부터 결제까지 기존 서비스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또 에쓰오일의 2400여개 주유소 운영자들은 자신들의 영업장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KT는 사물인터넷 전광판, 기가아이즈, 기가에너지매니저(K-MEG) 등 KT가 보유한 플랫폼 기반의 솔루션과 유동인구, 상권 분석 등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활용해 주유소 환경 개선 외에도 주유소 운영방식 개선을 위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향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5G, ‘기업전용 LTE’, ‘협대역 사물인터넷(NB-IoT)’,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주유시장에 대한 노하우 등 양사가 보유한 역량을 융합해 자동차 관련 새로운 사업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다.
구현모 KT 경영기획부문장은 “KT의 솔루션 노하우와 에쓰오일의 전국 주유소 인프라와 운영 노하우를 접목하여 정유업계를 리딩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발굴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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