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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계, 불확실성 확대에도 경쟁은 과열양상

  • 송고 2018.06.21 14:36 | 수정 2018.06.21 14:38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환경규제, 미·중 무역전쟁 등 시황예측 어려움 가중

불황에도 선박 투자 확대로 규모 경쟁 치열

ⓒ머스크

ⓒ머스크

해운업계가 최근 돌발변수로 시황예측이 어려워지면서 불확실성 또한 커지고 있다.

21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및 해운업계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 미·중 무역전쟁, 중동문제 등은 불확실성을 크게 증가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IMO의 황산화물 규제는 이미 선사들에게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2020년 1월부터는 IMO에 의해 전세계 해역을 대상으로 선박용 연료유 중 황산화물 농도 규제가 현행 3.5% 이하에서 0.5% 이하로 강화된다.

해운업계 입장에서는 배출저감장치(스크러버)를 장착할지 아예 기존 선박을 폐선하고 신조선을 발주할지 등을 놓고 선택해야 하는 시점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불황기에 스크러버 설치라는 대안을 선택하기 어려운 대부분의 선사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관망하는 분위기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대응을 늦게 하면할수록 스크러버 장치 가격이 떨어질 수 있고 또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면서도 "선사에서 제대로 된 연구가 이뤄지지 않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산화탄소 배출규제, 메탄가스의 온실가스 효과 등까지 가세하면 혼란은 가중된다. 문제는 규제 대응에 그치지 않고 선박 공급에 변화를 초래한다는 점이다.

선사들이 스크러버를 설치할 경우 노후한 선박을 폐선할 가능성이 높다. 선령이 몇 년 남지 않는 선박에 높은 비용을 감수하고 설치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선박은 5년 마다 정기검사를 받기 때문에 최대 2024년까지는 폐선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분석된다. 선박 공급이 줄어 수급개선이 기대되지만 초대형선박 발주 및 인도가 본격화되고 있어 이 또한 불확실하다.

또 미국이 5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한 데 대해 중국도 동일한 수준의 보복관세를 부과함으로써 무역마찰이 전면적인 무역전쟁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이미 미·중 간 교역의 7% 정도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무역전쟁이 세계교역량 증가율을 1%p 낮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이외에도 미국의 이란 경제제재 부활로 유가가 상승하고 탱커시장이 부정적인 영향 아래 놓이는 등 많은 경제 외적인 영향요인들이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예측하기 어려운 선주들의 투자행태가 불확실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한다.

윤희성 KMI 해운빅데이터연구센터장은 "고시황기에 선박투자를 늘려 산업계 전체를 위기로 몰아가는 것은 보편적인 오류지만 요즘은 불황기에도 초과이익을 실현하려는 많은 투자자들이 발주를 늘려 우려를 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글로벌 선사들은 불황기에도 선박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현재 상위 7대 선사들의 시장 점유율은 약 74%다. 발주잔량도 114척, 약 159만TEU 수준이다. 선사들의 몸집이 점점 커지면서 과점 현상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것이다.

한 국적선사 관계자는 "대형 선사들이 규모를 키워 과점시장을 강하게 형성해 놓은 후 운임을 회복시켜 장기적으로 이익을 가져가려는 전략이다"며 "저운임을 버티지 못하는 선사들은 시장에서 퇴출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원양노선 뿐만 아니라 아시아 역내시장도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저운임 경쟁이 치열하다. 운임은 2014년 이후 약세다. 지난해 한-일, 동남아 항로 운임은 2014년 대비 각각 18.1%, 13.5% 하락했다.

원양선사의 초대형선박 확대에 따라 캐스케이딩(Cascading) 등의 영향으로 공급과잉이 지속되면서다.

김대진 KDB미래전략연구소 연구위원은 "아시아 역내선사들도 선박 신조 프로그램을 이용한 선박확보가 가능하도록 금융기관과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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