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8년 11월 17일 23:15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귀한 몸' 된 비조정지역 아파트, "숨은 진주 찾아라"

조정대상지역 뺨치는 경쟁률…역세권에 개발호재 다수
수월한 청약과 대출, 힐스테이트 중동 등 7월도 분양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등록 : 2018-07-11 09:00

▲ '신동백 두산위브더제니스' 조감도.ⓒ두산건설
의왕 더샵캐슬 및 평촌 어바인 퍼스트 등 일부 비(非)조정대상지역 분양매물들이 이른바 '귀하신 몸' 취급받고 있어 이목이 집중된다.

조정대상지역 못지 않은 역세권 입지인 데다, 교통개발 호재까지 품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비조정대상지역인 만큼 청약조건이나 세금이 까다롭지 않고 경쟁률도 낮다는 인식이 수요자들에 크게 어필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요자들은 이들과 비슷한 조건을 갖춘 비조정대상지역 매물들의 하반기 분양일정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상황이다.

11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상반기 분양일정에 돌입한 의왕 더샵캐슬·평촌 어바인 퍼스트·성복역 롯데캐슬 파크나인·부천 e편한세상 온수역 등의 비조정대상지역 매물은 1순위 청약경쟁률이 최대 57대 1을 기록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롯데건설이 포스코건설과 함께 분양하는 의왕 더샵캐슬은 57.81대 1을, 포스코건설이 현대건설 및 대우건설과 함께 분양하는 평촌 어바인 퍼스트는 49.2대 1을 기록했다. 롯데건설의 성복역 롯데캐슬 파크나인은 39.46대 1, 대림산업이 분양하는 부천 e편한세상 온수역 31.54대 1의 청약경쟁률을 보였다.

가장 낮은 경쟁률을 보인 부천 e편한세상 온수역마저 상반기 기준 서울 및 경기도 조정대상지역 1순위 평균 청약경쟁률(27.5대 1)을 웃돈다.

▲ '힐스테이트 중동' 투시도.ⓒ현대엔지니어링
평균 청약경쟁률 5대 1 이하인 비조정대상지역 조건을 이미 초월한 것이다. 여기에 해당지역들의 주택가격까지 덩달아 오르게 되면 조정대상지역으로 변경될 수 있어 투자자들의 문의와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상태다.

해당지역들의 분양매물이 조정대상지역 매물 못지 않는 인기를 얻는 것은 우선 입지와 성장잠재력 때문이다. 이 4개 매물은 모두 경기도 의왕·안양·용인·부천에 위치해 있다. 기존 구축된 교통망만으로도 서울 강남 출퇴근은 물론 경기도권 내 이동도 용이하다는 의미다.

개발호재도 넉넉하다. 의왕 더샵캐슬의 경우 인덕원~동탄 복선전철과 오전동 사거리를 지나는 수원~구로 간선급행버스(BRT) 노선 구축이 계획돼 있다. 평촌 어바인퍼스트 또한 인근 아파트 단지의 노후화로 재개발 등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실제로 단지가 위치한 호계동 일대는 재개발 등 대규모 도시정비사업이 한창이다.

무엇보다도 해당단지들은 비조정대상지역이라는 강점이 있다. 비조정대상지역은 주택 보유수에 상관없이 청약통장 가입 후 1년 이상 예치금을 충족하면 1순위 자격을 갖춘다. 분양권 전매 기간도 조정대상지역보다 상대적으로 규제에 자유롭다. 중도금 대출도 세대당 2건이 가능하고 주택담보대출비율도 조정대상지역보다 10% 정도 높다.

반면 조정대상지역의 경우 청약통장 가입 후 2년 및 납입횟수 24회 이상이 돼야 1순위 자격이 주어진다. 분양권 전매 기간은 소유권이전등기시 혹은 1년 6개월이며, 분양권 전매시 보유기간과 관계 없이 양도소득세율 50%가 일괄 적용된다.

이에 따라 의왕 더샵캐슬·평촌 어바인 퍼스트·성복역 롯데캐슬 파크나인·부천 e편한세상 온수역과 비슷한 조건을 갖춘 하반기 비조정대상지역 분양단지들이 각광받고 있다.

▲ '안양씨엘포레자이' 투시도.ⓒGS건설
우선 이달 중 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도 부천시 중동 1154번지 일원에 '힐스테이트 중동'을 선보인다. 지하철 7호선 부천시청역 초역세권 단지로 강남 등 서울 주요권역으로 이동이 수월하며 서울외곽순환도로를 이용한 광역 교통망도 뛰어나다. 지난 6월 서해선(소사-원시) 개통으로 교통환경이 더욱 좋아졌다.

두산건설도 이달 중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 419-19번지 일대에 '신동백 두산위브더제니스'를 분양한다. 고속도로 마성IC와 경부고속도로 신갈JC 진입이 수월해 서울 및 수도권 전 지역으로의 이동이 용이하다.

신갈~대출간 고속화 우회도로가 오는 2019년 개통 예정이다. 제2경부고속도로(2021년 개통예정) 및 제2외곽순환도로(2021년 개통예정) 등의 개발호재도 있다.

GS건설은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6동 585-2번지 일원에 소곡지구 주택재개발을 통해 공급하는 '안양씨엘포레자이'를 분양한다. 서울지하철 1호선 명학역이 1km 거리이며, 오는 2024년께 인근 벽산사거리 일대에 월곶~판교 복선전철역이 개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