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8년 09월 21일 15:13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국내 출시…'스마트 드라이빙' 경험 제공

국내시장 독보적 사용성 갖춘 카카오내비와 협업
구글 어시스턴트 적용…영어 이외 언어 지원 한국어 최초

최다현 기자 (chdh0729@ebn.co.kr)

등록 : 2018-07-12 10:54

▲ 구글은 12일 안드로이드 오토를 국내 출시했다. 사진은 로렌스 김 리드 프로덕트 매니저가 안드로이드 오토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EBN

구글은 12일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서비스를 국내에 출시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자동차에 확장돼 자연어 음성 지원 등 스마트폰의 기능을 차 안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차량을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과 연결해 다양한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편리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특히 운전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내비게이션 및 미디어(음악 듣기), 커뮤니케이션(전화, 메시지) 등의 기능을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두 손을 사용하지 않고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가 통합된 안드로이드 오토에서 영어 외에 지원되는 언어는 한국어가 처음이다.

이미 안드로이드 오토는 50개 이상의 자동차 및 기계 제조 업체 브랜드 500개 이상의 차량 모델을 지원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의 글로벌 파트너사인 현대·기아자동차는 2015년 전세계 최초로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차량을 출시했다. 또한 안드로이드 오토가 출시됨에 따라 이날부터 한국어가 지원되는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차량을 시판하게 된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아반떼, 쏘나타, 싼타페 등을 포함해 시판 중인 현대자동차 전 차종과 K5, K7, K9 등 기아자동차 전 차종에 지원된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국내 출시에 앞서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내비'를 기본 내비게이션 앱으로 적용했다. 안드로이드 오토에 탑재된 카카오내비는 국내 교통 환경에서 독보적 사용성을 확보한 카카오내비의 노하우를 반영하면서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최적화돼 새롭게 개발됐다. 글로벌 내비게이션 '웨이즈(Waze)'도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오토를 이용하면 벅스 등 인기 음악 및 팟캐스트 앱과 연동돼 음성 명령으로 원하는 음악이나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다.

구글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돼 음성 명령을 통해 운전 중에도 전화를 걸 수 있고 문자 메시지를 보내거나 도착한 메시지를 음성으로 들을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 설치 방법은 간단하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 오토앱을 다운받은 후 스마트폰과 차량을 USB케이블로 연결해 차량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안내에 따라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로렌스 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리드 프로덕트 매니저는 "한국에서도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를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운전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설계된 안드로이드 오토는 운전의 편의성과 드라이빙 즐거움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자연어 음성지원을 하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국내 운전자들도 내비게이션, 미디어, 전화·메시지 등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자동차 인포테인먼트개발실장 추교웅 이사는 "글로벌 자동차 업체 중 최초로 안드로이드 오토를 선보인 현대·기아차가 국내 고객들에게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편리하고 유용한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넘어 삶을 풍요롭게 하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SPONSO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