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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식에 밀리는 라면, 2조원 시장규모 흔들

  • 송고 2018.08.13 01:08 | 수정 2018.08.13 08:21
  • 윤병효 기자 (ybh4016@ebn.co.kr)

2017년 2조976억원, 전년대비 3% 감소

봉지라면 판매 급감, 먹기 간편한 컵라면 집중

농심의 스파게티 토마토.

농심의 스파게티 토마토.

라면시장이 쪼그라들고 있다. 간편식의 대명사로 불리며 밥 대신 훌륭하게 한 끼를 떼워 준 라면은 도시락과 삼각김밥 등 다양한 간편식의 출현으로 판매가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하지만 그 와중에서도 먹기 간편한 컵라면(용기라면) 판매는 늘고 있어 업체들은 컵라면 시장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13일 한국농수산유통공사 및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소매점 라면 매출은 2016년 2조1613억원에서 2017년 2조976억원으로 3% 감소했다.

특히 봉지라면 하락세가 뚜렷하다.

봉지라면 매출은 2016년 1조4363억원에서 2017년 1조3322억원으로 7.2%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컵라면 매출은 7249억원에서 7654억원으로 5.6% 성장했다.

이처럼 라면시장이 감소한 이유는 라면을 대신할 다양한 간편식들이 출현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농림축산식품부의 '2017 가공식품 세분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김밥, 도시락과 같은 즉석섭취식품 매출은 2015년 9922억원에서 2016년 1조3239억원으로 33.4% 증가했다. 간편식 가운데 도시락 판매는 2015년 4446억원에서 2016년 6716억원으로 51% 증가했다.

또한 전자렌지에 쉽게 데우기만 하면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 판매 증가도 라면 시장 하락세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가정간편식 매출은 2011년 1조1368억원에서 2016년 3조1519억원으로 5년간 101.1% 증가했다. 대표업체인 CJ제일제당은 올 2분기 실적에서 가정간편식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6% 성장했다.

올 1분기 라면시장은 다시 회복세를 보였다. 올 1분기 매출은 5404억원으로, 전년 1분기 5219억원보다 185억원 증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라면시장은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즉석식품 및 가정간편식 제품이 더욱 다양하게 쏟아지면서 라면이 차지하고 있는 간편식 시장을 잠식할 것으로 분석된다.

라면업계는 시장을 지키기 위해 트랜드에 맞춰 컵라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농심은 지난달 자사 역량을 총동원해 만든 신제품 스파게티 토마토를 출시했다.

스파게티 토마토는 밀 중에 가장 단단한 듀럼밀을 사용해 스파게티 식감을 살렸다. 단단한 면이 금방 익을 수 있도록 면 가운데에 얇은 구멍을 뚫는 중공면 기술을 적용했으며, 뽑아져 나온 면을 뜨거운 바람으로 새 둥지 모양으로 돌려서 말리는 네스팅 공법도 적용했다.

농심은 스파게티 토마토를 출시하면서 "최근 가정간편식(HMR), 간편대용식(CMR) 등 각종 간편식품이 주목 받고 있다"며 "농심만의 제면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제품으로 면 간편식 제품과 경쟁하며, 정체된 라면시장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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