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8년 11월 15일 17:50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카드사, 결혼정보회사에 러브콜…왜?

신한·삼성·우리, 가연·듀오와 협력해 가입비 할인·미팅파티 등 실시
카드사 '토탈 웨딩 서비스' 제공·결혼정보사 신규 고객 유입 '윈윈'

강승혁 기자 (kang0623@ebn.co.kr)

등록 : 2018-09-12 11:11

▲ 카드업계 관계자는 “결혼은 자동차 구입처럼 라이프 사이클(인생주기) 중 하나의 큰 이벤트로 중요한 영업분야”라며 “결혼정보업체와 제휴를 통해 토털(종합)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말했다.ⓒMBC아카데미뷰티스쿨
결혼식장 비용부터 혼수물품까지 결혼 한 번 하고나면 집안 자금이 수천만원대로 깨지는 현실이다.

물가상승으로 결혼비용도 수직상승한 근래, 신혼부부들은 한 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카드사를 찾고 카드사들은 다양한 웨딩 서비스를 개발해 수요 충족에 나섰다.

카드사들은 한 걸음 더 나아가 결혼정보회사들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150만원의 초혼서비스 가입비를 카드로 결제하면 135만원에 제공합니다.”는 식이다.

‘커플 이후’의 수요뿐 아니라 ‘커플 이전’의 대기수요까지 포섭해 웨딩 분야를 완전한 영업범위화 하는 셈이다.

12일 카드업계 관계자는 “결혼은 자동차 구입처럼 라이프 사이클(인생주기) 중 하나의 큰 이벤트로 중요한 영업분야”라며 “결혼정보업체와 제휴를 통해 토털(종합)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신한카드는 최근 자체 온라인 직영 쇼핑몰인 올댓쇼핑 내에 웨딩서비스 '올댓웨딩서비스'를 오픈했다.

온라인에서 80여개의 제휴 웨딩상품을 확인하고 예약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다. 삼성카드는 ‘삼성카드 웨딩’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KB국민카드는 ‘라이프샵’을 통해 웨딩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롯데카드의 ‘웨딩클럽 서비스’, 우리카드의 ‘웨딩밴드’는 캐시백 형태의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드사는 이 같이 자체 운영하는 웨딩 플랫폼에 결혼정보업체 1, 2위인 듀오, 가연와의 협력을 최근 들어 부쩍 늘리고 있다.

이날 삼성카드는 가연과 ‘해피 핼러윈’ 미팅파티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내달 27일 선릉역 인근에 위치한 카페 ‘가리지마켓’에서 삼성카드를 이용하는 20~30대 미혼남녀 8쌍(16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가연은 우리카드와도 지난 7월 우리카드 20~30대 남녀고객 각 8쌍을 대상으로 이탈리안 레스토랑 카발에서 ‘연애의 정석’ 미팅파티를 펼쳤다.

가연은 “이 행사는 초혼 전용 이벤트이며, 결혼을 전제로 한 진지한 파티”라고 설명한다. 결혼정보사의 미팅 서비스는 제돈주고 하려면 목돈이 들어가는 서비스다. 정회원 가입시 통상 미팅횟수 5회를 부여하는데, 이 가입비가 수백만원 규모다. 미팅 파티를 통해 결혼 니즈가 있는 카드사 고객들이 결혼정보사 고객으로까지 연계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삼성카드는 듀오와의 제휴 혜택으로 가입비를 10% 깎아주고 있다. 예컨대 초혼서비스 일반상품인 ‘클래식’의 가입비는 150만원, 대기업·공기업·전문직 종사자를 위한 ‘노블레스 스페셜’이 390만원에 달하지만, 삼성카드로 결제하면 각각 135만원, 351만원에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 △분기별 미팅파티 추첨을 통한 무료참가혜택 △연애전문강사 특강 참석 기회 및 Q&A코칭 등을 제공하고 있다.

롯데카드와 가연은 지난 8월 한 달간 결혼정보서비스 상품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이 기간 초혼, 재혼, 노블레스 등 가연의 결혼정보서비스 상품을 롯데카드로 결제한 고객은 30%의 결제일 할인 혜택과 3~12개월의 무이자 할부 혜택을 받았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결혼정보회사 가연과 지속 제휴해 회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듀오는 모든 상품을 신한카드로 가입할 경우 2~3개월 무이자할부 혜택을 주고 있다. 또 듀오 상품 결제 시 추가한도 최대 2000만원을 부여한다.

신한카드의 올댓웨딩 서비스는 듀오와의 연계를 통해 수혜를 보고 있다는 분석이다. 신한카드 올댓웨딩은 예식확인서 발급 후 웨딩제휴사에서 신한카드로 결제 시 추가 최대 5% 결제일 할인을 제공한다. 업종별로도 웨딩홀 최대 무료, 스튜디오 촬영 수정파일 무료, 드레스 피팅비 무료, 메이크업 직급 무료 업그레이드 등 '스드메(스튜디오+드레스+메이크업)' 특화 혜택을 지원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가연, 듀오 등과 제휴를 통해 카드로 결제했을 경우 할인혜택을 주는 것에 더해 저희 자체적으로 웨딩서비스를 준비해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며 “스드메까지 토털로 제공하면서 저렴한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협력은 카드업체와 결혼정보사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구조다. 결혼정보 서비스의 경우 가입비가 150~400만원에 달하며 단일 결제규모가 상당한 만큼 톡톡한 카드결제 수수료를 거둘 수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사와 결혼정보사 서로 윈윈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저희 입장에서는 새로운 고객 확보 및 매출에 도움이 되고 웨딩서비스 제공업체에서도 고객 유인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