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엔카닷컴, 국산 준중형 브랜드 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중고차 시장에서 준준형 모델 인기 순위가 아반떼로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SK엔카 직영 온라인 플랫폼 SK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2010년부터 현재까지 자사에 등록된 국산 준중형 세단 브랜드의 잔가율 및 판매기간 등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아반떼가 인기 1위를 차지했다.
현대자동차 아반떼, 기아자동차 K3, 한국지엠 쉐보레 크루즈, 르노삼성자동차 SM3 현재 및 이전 모델을 대상으로 파악한 결과라고 SK엔카닷컴은 설명했다.
2010~2012년 당시에 판매된 각 브랜드 별 준중형 모델을 살펴본 결과, 평균 판매기간은 2012년 처음 출시된 K3가 6.7일을 기록해 가장 빠르게 판매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아반떼가 10.2일 크루즈 15.9일, SM3가 18.9일로 나타났다.
2013~2015년 역시 K3가 18.7일로 가장 빨리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아반떼가 19.7일, 크루즈와 SM3가 각각 23.1일, 24.1일을 기록했다. 반면 가장 최근인 2016~2018년에 들어서서는 아반떼가 20.2일로 가장 짧았으며 K3가 23.1일, 크루즈는 27.7일, SM3는 29일만에 팔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식 별 잔가율을 파악해보면 2010년부터 2012년식의 경우 평균 잔가율이 K3가 45.6%로 가장 높았으며 아반떼(41.0%), 쉐보레(34.5%), SM3(31.1%) 순으로 나타났다. 2013~2015년식 모델은 K3가 52.1%로 차량가치가 가장 높았고 아반떼가 50.4%, 크루즈가 46.3%, SM3가 44.3%를 기록했다. 2015년부터 올해까지 출시된 모델은 아반떼가 81.8%, K3는 73.6%, SM3가 69.8%, 크루즈가 68.9%로 나타나 이전보다 아반떼 선호도가 증가한 반면 크루즈는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홍규 SK엔카닷컴 사업총괄본부장은 “최근 상품성이 강화된 국산 준중형 세단의 신형 모델이 잇따라 출시되며 고객들의 관심도 다시 높아지고 있다”며 “첫 차 구매를 고려하는 사회초년생들이나 부담없이 타고 다닐 세컨드카 구입을 희망하는 고객들에게 추천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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