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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정상서 '車 관세 면제' 거론에 업계 기대감 '솔솔'

  • 송고 2018.09.25 13:17 | 수정 2018.09.27 08:58
  •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문 대통령 면제 조치 요청에 트럼프 "검토" 지시

업계 "구체적인 조치 확정된 것 없지만 한미정상회담 자리서 논의 고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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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에서 관세부과 면제를 요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검토해보라”고 지시하면서 국내 자동차업계가 관세폭탄을 피할 수 있을지 기대감이 솔솔 피어오르고 있다.

24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자동차분야에 대한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 관련 문제를 지적하며 한국에 대한 면제 조치를 부탁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과 일본, 독일, 멕시코 등 4개 나라가 대미 무역 흑자폭이 급격히 늘어난 반면 우리나라는 지난해 흑자폭이 대폭 줄었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흑자폭이 25%나 감소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량의 51% 이상이 미국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어 미국 노동자들의 고용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배석자에게 “문 대통령의 말씀을 고려해서 검토를 해보라”라고 지시했다.

정부와 국내 완성차업계는 미국 관세폭탄을 피하기 위해 미국 정부 설득을 벌여오고 있다. 앞서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은 지난 18~19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 경제사절단에 불참하면서까지 관세폭탄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한 미 상무부장관 월버 로스 등 미국 통상 관계자들을 만나는 등의 일정을 소화한 바 있다.

미국이 수입차에 대해 25%의 고율관세 부과가 현실화될 경우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한국지엠, 르노삼성 등은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대미 자동차 수출은 전체 자동차 수출의 33%로 85만대가량에 달한다. 미국 수출물량은 현대기아차가 60만대,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이 각각 13만대정도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25% 관세가 현실화될 경우 한국산 자동차의 대미 수출 가격이 9.9∼12.0% 정도 상승하고 이에 따른 국내 자동차업계의 손실 금액은 총 2조89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완성차뿐만 아니라 부품업체들의 타격 또한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산업연구원 분석 결과 관세 25% 부과시 완성차업체보다 자동차부품업체들이 더 큰 타격을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직접 이 문제가 거론되고 트럼프 대통령이 면제 검토를 지시함에 따라 자동차업계는 반색하고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조치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정상회담 자리에서 자동차 관세 문제가 의제로 거론된 것 자체가 고무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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