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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폭탄 피하자” 정의선 이어 문 대통령까지 총력전

  • 송고 2018.09.27 06:00 | 수정 2018.09.27 08:49
  •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정 부회장 남북정상회담 불참하고 미국 상무부장관 만나 요청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면제 확보 모든 통상역량 집중”

문 대통령 트럼프 만나 면제 요청에 트럼프 검토 지시 이끌어내

미국의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폭탄을 막기 위해 민관정이 모든 외교역량을 총동원해 전방위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급기야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면서 분위기가 급변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미국이 안보를 위협한다는 구실로 수입자동차에 대한 25% 고율관세 부과 카드를 만지고 있는데 현실화할 경우 국내 자동차업계는 3조원가량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부품산업이 더 큰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내 자동차산업 생태계가 붕괴될 우려도 나오고 있다. 때문에 해당 완성차업계는 물론 정부도 위기감을 가지고 대미 협상력을 높이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최근에는 직접적인 당사자인 현대기아자동차의 수장인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남북정상회담 사절단에도 불참하면서까지 미국 행정부 설득에 나선데 이어 문 대통령도 한미정상회담 자리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관세부과 면제를 요청, “검토” 지시를 이끌어냈다.

하지만 안심하기에는 이르다는 평가다. 자국 이익에 철저한 트럼프 대통령을 전적으로 신뢰할 수 없다는데 그 이유가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대미 자동차 수출은 전체 차 수출의 33%로인 84만대에 이른다. 지난해 현대기아차는 127만대 중 58만대를 수출했다. 기아차 광주공장은 전체 생산량 중 37%가 미국 수출물량이다.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자동차는 13만대씩을 미국으로 보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보고서를 통해 25% 관세가 현실화할 경우 한국산 자동차의 대미 수출 가격이 9.9~12.0% 정도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기아차, 한국지엠, 르노삼성차의 손실금액은 총 2조89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업체별로는 현대차는 1조4700억원, 기아차는 1조1100억원, 한국지엠은 1400억원, 르노삼성은 1600억원 정도다.

완성차업체의 손실규모도 상당하지만 문제는 부품사들의 타격이 더 가혹할 것으로 예상된다는데 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분석결과 완성차업체보다 자동차부품업체들이 더 큰 타격을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마진이 적은 부품회사의 경우 고율관세로 인해 수출로 인한 실익이 완전히 사라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위기감 속에 지난 7월 19~20일(현지시간) 열린 미국 상무부의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에 대한 공청회에 강성천 통상차관보가 정부 대표로, 정진행 현대차 사장이 한국 자동차업계 대표로 참석해 면제 요청에 대한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 부품계열사, 미국 현지 딜러연합 등은 6월 29일 미국 상무부에 수입차 관세 부과관련 한미간 경제안보동맹관계를 강조하며 적용 제외를 요청하는 의견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현대차그룹은 김종훈 전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을 특별고문으로 영입해 물밑 설득작업에 나서고 있다.

정부에서는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전면에 나서 관세 면제 적용 제외를 지휘하고 있다. 국회에서는 7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 여야 5당 원내대표가 미 상무장관을 만났으며 재계에서는 8월에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를 만난 이를 요청한 바 있다.

최근에는 현대차그룹 실질적인 2인자로 등극한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미국을 방문해 월버 로스 미 상무부장관 등 미국 통상관계자들을 만나 예외 인정을 요구했다.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 이재용 삼성 부회장, 최태원 SK회장, 구광모 LG 회장 등 4대그룹 오너들이 총출동하는데 정 부회장만 불참했던 터라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리기도 했다. 정 부회장의 행보는 사안의 시급성에 대한 세간의 주목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바로 미국으로 날아간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자리에서 북핵협상에 대한 숱한 화제에도 불구하고 관세부과 면제를 부탁해 트럼프로부터 ‘검토 지시’를 이끌어냈다.

문 대통령은 중국과 일본, 독일, 멕시코 등 4개 나라가 대미 무역 흑자폭이 급격히 늘어난 반면 우리나라는 지난해 흑자폭이 대폭 줄었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흑자폭이 25%나 감소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량의 51% 이상이 미국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어 미국 노동자들의 고용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트럼프를 설득했다.

이에 트럼프는 회담 배석자에게 “문 대통령의 말씀을 고려해서 검토를 해보라”라고 지시했다.

트럼프의 ‘검토’ 지시에 자동차 업계는 고무적이라는 반응이다. 미국 우선주의가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로 진행되고 있어 트럼프를 설득하지 못하는 한 예외를 인정받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의 역할이 빛나는 대목이지만 트럼프를 신뢰하지 못하는 분위기는 여전히 불안감을 떨쳐버릴 수 없게 한다.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한미FTA 서명식에서 “자동차 분야에 있어서도 면제를 확보하는데 모든 통상역량을 집중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조치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정상회담 자리에서 자동차 관세 문제가 의제로 거론된 것 자체가 고무적인 일”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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