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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구의 생산적 금융, 조선기자재업계 비출까

  • 송고 2018.10.19 11:35 | 수정 2018.10.23 17:37
  • 신주식 기자 (winean@ebn.co.kr)

은행권, 조선업계 리스크 이유로 기자재업계 대출도 차단

최종구 위원장 “11월 현장 방문…금융당국 역할 재정립”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발언으로 생산적 금융을 표방하는 정책금융이 고사상태에 빠진 국내 조선기자재업계 지원에 나설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조선업이 경기침체에 힘든 시기를 겪으면서 조선소에 기자재를 납품하는 기업들도 위기에 빠졌는데 한 달만 자금줄이 막혀도 생존이 어려운 기자재업계에 대한 정부 지원은 소홀했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지난 18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조선업 업황 점검회의’에 참석해 현황을 살펴보고 조선산업 생태계 지원을 위한 정책금융과 구조조정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최 위원장은 얼마 전 열린 자동차 부품업계 간담회에 참석했던 이야기를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위원장은 “많은 업체들로부터 해외판로 개척 등 위기극복 노력에도 불구하고 경영실적 개선이 쉽지 않다는 이야기를 듣고 해외수출 관련 정책금융 지원방안을 다시 점검하게 됐다”며 “은행권 여신의 만기연장, 신규대출 등이 어려워지고 있다는 이야기에 정책금융기관과 은행권의 생산적 금융에 대한 역할도 다시 돌아보게 됐다”고 말했다.

오는 11월 기업구조혁신펀드 등 자본시장 플레이어들의 주력산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현장방문을 계획 중이라고 밝힌 최 위원장은 업체·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주력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당국 역할을 재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국내 조선소들의 수주실적이 급감하면서 이들 조선소의 선박 건조에 필요한 부품들을 제작·납품하는 기자재업체들도 심각한 위기상황에 빠졌다.

글로벌 상선시장에서 지난 2007년 954억달러(1161척)를 수주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던 한국 조선업계는 ‘수주절벽’으로 불리던 지난 2016년 44억달러(75척)를 수주하는데 그쳤다.

이후 지난해 172억달러(199척), 올해 들어 지난 9월까지 190억달러(212척)를 수주하며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300억~500억달러를 수주하던 이전 시기에 비해서는 여전히 부족한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이 글로벌 조선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끊임없는 국산화 노력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기자재를 납품하는 기업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하지만 기자재업계는 조선소와 달리 한두 달만 자금흐름이 막혀도 주저앉을 만큼 재무구조가 취약한 소규모 기업들이 대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동안 기자재업계에 일감 감소보다 큰 위기로 다가온 것은 납품처인 조선소의 자금동결이었다.

기자재를 납품하면 이후 결산을 통해 납품대금을 받게 되며 이 납품대금은 기자재 생산에 필요한 부품 등을 공급하는 2·3차 업체들에게로 흘러간다.

하지만 2010년 이후 상당수의 중소조선소들이 채권단 관리 및 회생절차에 들어가며 이와 같은 자금흐름이 막히기 시작했다.

채권단 결제를 받은 후에야 조선소가 비용을 지급할 수 있게 되면서 기자재업체들이 납품대금을 받는데 걸리는 기간은 길어졌으며 이전에 납품한 기자재대금을 받지 못한 상황에서 다음 선박 건조에 필요한 기자재를 공급해야 하는 상황도 빈번해졌다.

조선소가 회생절차에 들어갈 경우 모든 자금순환이 동결돼 기자재업체로서는 언제 납품대금을 받을 수 있을지 기약조차 할 수 없다.

한 기자재업계 관계자는 “처음 한두 번, 또는 서너 번 정도는 조선소와의 계약관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추가대출을 받아서라도 기자재를 생산해 납품하겠지만 이것이 반복되고 대금회수를 기약하기 힘들어지게 되면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며 “우리가 그런 처지인데 우리에게 2·3차 벤더들은 한 달도 버티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거래처인 조선소가 자금유동성 위기에 빠지기 시작하면서 은행들은 조선소에 기자재를 납품하는 기업들에 대한 대출도 중단할 뿐 아니라 기존 대출금의 조기회수에 나서는 행태까지 보였다”라며 “이처럼 비올 때 우산을 빼앗는 은행권들의 행태로 인해 도산한 기업들은 경남권에만도 헤아릴 수 없이 많다”고 덧붙였다.

믿을만한 기자재업체를 확보하는 것이 조선소의 선박 품질을 결정하는 만큼 조선소들은 경기침체 상황에서도 기자재업계의 공멸을 막기 위해 일정 수준의 일감확보가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조선소는 당장 힘들더라도 다시 돌아올 호황기를 대비해 자구책을 마련할 수 있으나 납품업체들은 그만큼의 ‘체력’을 갖출 수 없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납품대금을 받을 때까지 만이라도 버틸 수 있도록 은행들이 대출길을 열어주길 바라고 있으나 은행권에서는 조선업에 대한 리스크만을 강조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조선업 업황 점검회의’에 참석한 최종구 위원장은 “국내 조선산업의 높은 품질·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주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적정 수준의 효율화된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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