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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업무환경 곳곳 AI 활용…"화학 신물질도 AI로 발굴"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워크'…'AI Bigdata Day' 개최
안승권 사장 "그룹 차원 데이터 거버넌스 구축, 고객 가치 고도화"

손병문 기자 (moon@ebn.co.kr)

등록 : 2018-11-08 11:00

LG가 인공지능·로봇·빅데이터 기술 기반의 '스마트 업무환경 혁신'에 나선다.

LG는 8일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한 업무 환경을 만든 사례를 공유하는 '제1회 LG AI Bigdata Day'를 개최했다.

LG사이언스파크 주관으로 LG 계열사들의 혁신사례 공유 및 전파를 위한 행사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려는 취지다.

▲ LG 구광모 회장이 지난 9월 서울시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를 방문해 연구원과 함께 '투명 플렉시블 OLED'를 살펴보는 모습 [사진제공=LG]
안승권 LG사이언스파크 사장, 김영섭 LG CNS 사장, 홍순국 LG전자 소재·생산기술원 사장 등 R&D 관련 경영진과 인공지능 개발자, 빅데이터 분석 담당자 등 600여명이 참석했다.

안승권 LG사이언스파크 사장은 "계열사 핵심 역량과 기술력을 응집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그룹 차원의 데이터 거버넌스 구축해 고객 가치로 연결되는 서비스를 고도화 할 것"이라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패러다임 전환을 선도하는 심장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에서 보고서를 작성하는 로봇 기술, 화학 신물질 후보를 발굴하는 인공지능 플랫폼, 통합 스마트 공장 플랫폼 등 LG 계열사들의 스마트 업무 혁신 사례가 소개됐다.

우선 LG전자는 사내 보고서를 대신 써주는 로봇 소프트웨어를 선보였다. 기존 사람이 처리하던 데이터 정리 등 단순 업무를 대신해 준다. 실제 LG전자는 올해 초부터 영업·마케팅·구매 등 12개 직군 120개 업무에 로봇 소프트웨어 도입 후 월간 3000시간 이상의 단순 업무가 줄었다.

LG화학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화학 신물질 후보 발굴'을 주제로 연구 기간을 줄일 수 있는 인공지능 플랫폼을 소개했다. 기존 물질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람이 실험하던 것을 인공지능이 스스로 학습하고 예측해 적합한 물질을 발굴한다.

LG CNS는 상품기획-생산라인-물류 전 과정에 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한 통합 스마트공장 플랫폼 '팩토바(Factova)'를 발표했다.

팩토바를 활용하면 시장 조사, 제품 스펙 설정, 설계, 시제품 제작 등 통상 6개월 이상 걸렸던 상품기획 기간을 AI 빅데이터 분석과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2~3개월로 단축할 수 있다.

LG CNS는 LG전자 북미 세탁기 공장, LG디스플레이 OLED 공장, LG화학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 등 계열사 공장에 팩토바를 적용하고 있다.

고객의 일상을 스마트하게 바꾸고 있는 LG의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적용 사례도 소개됐다.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플랫폼 '딥씽큐(Deep ThinQTM) 2.0'을 탑재한 생활가전은 사용자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세탁기 세제, 에어컨 필터 등 소모품을 자동으로 주문한다. LG전자의 운전자 상태 감지 시스템은 눈꺼풀 움직임 등 안면인식 정보를 분석해 졸음 운전을 방지한다.

LG CNS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디에이피(DAP, Data Analytics & AI Platform)'를 활용한 한국형 스마트시티 모델은 CCTV 정보를 실시간 분석해 교통량을 예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