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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지원 발표 D-1, 특수선 등 방산육성책에도 '촉각'

  • 송고 2018.11.21 15:39 | 수정 2018.11.21 15:39
  • 김지웅 기자 (jiwo6565@ebn.co.kr)

특수선 수주 위한 기관 이외 시중은행 방산보증 지원

쇄빙연구선·실습선·탐사선 등 특수목적선 발주 확대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전경.ⓒ한진중공업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전경.ⓒ한진중공업

국내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 발표가 임박하면서 일반 상선 이외 특수선을 전문적으로 건조하는 조선사들도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정부가 직접 발주에 나서는 특수선의 경우 안정적인 일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상선 대비 건조 기간이 길어 건조자금 활용에 적잖은 부담이 따른다. 이에 조선사들은 정부기관 외에도 시중은행들의 보증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2일 조선산업 활력 제고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방안에는 중형조선사에 대한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 및 선박 건조를 위한 대출기준 완화 등의 내용이 담길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업계에서는 대형 군함, 중소형 전투함과 같은 특수선 공공발주에 대한 정부의 지원방안과 규모에 관심을 쏟고 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대형 조선사 외에도 한진중공업 등 특수선을 전문으로 건조하는 조선소 입장에서는 국내 공공발주 일감확보가 절실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진중공업은 한국 최초의 쇄빙연구선 아라온호 등 특수목적선의 추가 발주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2009년 첫 호선인 아라온호의 발주 후 한진중공업은 나머지 2척에 대한 수주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실습선·탐사선 등 특수목적선 발주 확대 등 조선소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2년 이상의 일감을 확보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도 특수선 수주를 위한 보증발급 기준 완화 등을 기대하고 있다. 대형 군함·잠수함 등 특수선의 경우 건조에 최대 5년 가량이 걸리는 만큼 자금 활용에 어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다.

특히 특수선 계약은 예금을 담보로 수주가 이뤄지고 있어 기존 예금담보 기준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또 시중은행의 특수선 보증지원 확대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상선과 또다른 방산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관 이외 시중은행들의 방산보증 확대 등 시장 현실에 맞는 정부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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