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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시·GTX·GBC…연말 부동산시장 '들썩'

  • 송고 2018.12.18 15:14 | 수정 2018.12.18 15:10
  • 문은혜 기자 (mooneh@ebn.co.kr)

교통 등 개발 호재 잇따라 발표…수혜지역 기대감 상승

"개발 기대감에 따른 부동산 폭등 경계해야"

GTX 노선도

GTX 노선도

이달 들어 3기 신도시 선정,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건설, 현대차그룹의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인허가 등 굵직한 개발 이슈들이 전해지며 연말 부동산 시장을 달구고 있다.

9·13 대책 이후 주택시장을 중심으로 업계 분위기가 가라앉은 상황에서 이같은 개발 호재가 얼어붙은 부동산 심리를 녹일 수 있을지 주목된다.

18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를 지원하기로 하면서 5년 가까이 표류해온 현대자동차그룹의 숙원사업 'GBC 건립'도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GBC 프로젝트는 현대차그룹이 땅값에만 10조원 넘게 쏟아부은 대규모 건설사업이다.

서울 삼성역 인근 옛 한국전력 부지를 사들인 현대차는 2016년 12월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했지만 정부 규제의 문턱을 넘지 못해 교착상태 빠져 있었다. 착공 지연으로 발생한 비용 손실만 매년 약 50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GBC 사업을 전폭 지원하기로 방향을 틀자 현대차그룹은 반색하는 분위기다.

그동안 강남권의 집값 폭등을 우려해 해당사업에 제동을 걸어온 정부는 최근 한국 경제 성장률에 빨간불이 켜지자 기업 투자 독려 차원에서 빠른 시일 내에 사업 심의를 마치기로 했다.

국토부가 내년 1월까지 수도권정비위 심의를 마치고 서울시가 6개월 이내에 건축허가를 내주면 GBC는 이르면 내년 상반기 착공이 가능해진다.

GBC 건립이 본격화되면 업계는 3조7000억원 규모의 투자와 준공 후 20년간 113만7000여 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BC 프로젝트에 탄력이 붙자 삼성역 일대에 조성될 광역교통망도 덩달아 주목받고 있다. 연내 착공이 결정된 GTX A노선과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GTX C노선 등이 삼성역을 지나기 때문.

오는 27일 착공 예정인 GTX A노선은 파주 운정에서 시작해 연신내를 거쳐 서울역을 지나 삼성역까지 들어오고 수서~성남~용인~동탄까지 이어진다. 해당노선이 개통하면 운정~삼성 간 이동시간이 1시간30분대에서 20분대로 단축된다.

삼성역을 지나는 또다른 노선 GTX C도 최근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의정부에서 창동, 광운대, 청량리를 거쳐 삼성~양재~과천~금정까지 연결된다. 개통되면 의정부에서 삼성역까지 20분이 채 걸리지 않을 전망이다.

GTX는 지하 40m에서 최고 시속 200㎞(평균 시속 100㎞)로 달리는 광역철도다. 일반철도에 비하면 무려 3~4배가 빠르다. GTX가 개통되면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 20~30분이면 이동할 수 있어 경기 북부 등 외곽 지역의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여기에 정부의 3기 신도시 발표도 임박했다. 이르면 오는 19일 수도권 3기 신도시 입지가 발표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업계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정부는 구체적인 지역, 규모와 함께 수도권 광역교통망 대책도 함께 내놓을 계획이다.

수도권에 330만㎡ 이상의 신도시 4~5곳을 개발해 주택 20만가구를 공급할 계획인 가운데 이번주 1~2곳이 공개되면 나머지는 내년 상반기 중 추가 발표될 전망이다. 유력한 후보지로는 경기도 고양시, 광명시, 김포시, 남양주시, 시흥시, 하남시 등이 거론된다.

굵직한 개발 이슈들이 잇따라 발표되자 수혜지역의 부동산 시장도 덩달아 들썩이고 있다.

GTX 노선이 지나는 수도권 외곽 지역은 물론이고 신도시 후보지들과 지하철과 철도, 버스 등 노선이 집중될 삼성역 인근 집값 폭등에 대한 우려도 커지는 중이다.

일각에선 정부의 강력한 규제로 겨우 집값이 잡힌 상황에서 해당 이슈들로 인해 또다시 부동산이 폭등하게 될 경우 마땅한 통제수단이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집값을 잡겠다는 정부 의도와 달리 막연한 기대감에 개발 수혜지역을 중심으로 부동산 폭등 현상이 일어날 경우 정부가 추가적으로 이를 통제할 수 있는 카드가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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