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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M&A 최대난관…노조 등 반대여론 본격시동

  • 송고 2019.02.21 11:17 | 수정 2019.02.21 11:21
  • 김지웅 기자 (jiwo6565@ebn.co.kr)

현대중·대우조선 노조, M&A 반대 파업 결정 잇따라

지자체 등으로 확산 가능성, "현장 목소리 들었어야"

대우조선 노동조합이 회사 매각반대를 위한 집회를 열고 있다.ⓒ대우조선 노동조합

대우조선 노동조합이 회사 매각반대를 위한 집회를 열고 있다.ⓒ대우조선 노동조합

일사천리로 진행되는듯 했던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이 최대난관에 봉착했다.

양사 노동조합 모두 인수·매각을 반대하는 파업권을 확보하며 본격적인 반대 투쟁에 나서기로 했기 때문이다. 노조의 이같은 움직임은 해당 지방자치단체나 기자재업계 등 관련업종에까지 확산될 수 있어 정상적인 M&A를 위해서는 조기 진화가 불가피한 상태다.

2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20일 대우조선 인수 반대를 위해 벌인 쟁의행위(파업) 찬반투표를 가결했다.

앞서 대우조선 노조도 18일 실시한 회사 매각 반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한 바 있다.

양사 노조가 일제히 파업을 가결한 것은 대우조선 인수 및 매각에 따른 인력 구조조정 가능성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은 조선·해양플랜트·특수선 등 주력 부문이 거의 대부분 겹친다. 때문에 3월 본계약이 성사된 이후 영업·자재·연구개발(R&D) 등 중복 부서가 통·폐합될 경우 장기적으로 대규모 인력감축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 과정에서 한영석·가삼현 현대중공업 공동대표는 물론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어느 한쪽도 희생시키는 일은 있을 수 없다"라며 진화에 나섰으나 역부족이었다. 인력 감축, 설비 축소 등 결국 이전 정부와 별반 다를 바 없는 조선업 구조조정이 계속해서 추진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이 경남지역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해당 지자체와 지역 경제계에도 대우조선 매각에 대한 반대 여론이 점차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대우조선이 현대중공업에 인수될 경우 수주시장이 독과점체제로 전환해 조선기자재 산업이 붕괴될 수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이번 대우조선의 매각이 2016년 맥킨지 보고서를 활용했다는 주장도 나온다. 구체적인 정황설명 없이 떠넘기듯 대우조선 매각이 추진되고 있는 점과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빅2 체제로의 조선업 재편을 언급하면서다.

이에 2016년 대비 2018년 조선업 경기가 확연히 회복을 보이고 있는 시점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수용했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 인수합병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시장 판도를 바꿀만한 글로벌 시장 최대 이슈"라며 "관련 사안들을 따져보고 좀 더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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