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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총]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 "中 방관안해, 차별화 경쟁력으로 대응"

  • 송고 2019.03.20 10:43 | 수정 2019.03.20 10:44
  • 조재훈 기자 (cjh1251@ebn.co.kr)

20일 서초사옥 다목적홀서 '제50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

"라이프스타일 반영된 혁신 제품 통해 수익성 기반 성장 실현할 것"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

김현석 삼성전자 CE(가전)부문장이 20일 "삼성전자 TV는 전세계 1위지만 소형 TV는 중국 제품들이 글로벌 시장에 많이 진출하고 있다"며 "삼성전자는 이를 방관하고 있지 않으며 경쟁력을 갖추고 차별화를 더해서 중국에 대응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은 이날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주주, 기관투자자 등이 참석한 '삼성전자 제 50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CE부문에서 매출 42조원, 영업이익 2조원을 거뒀다. 매출은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고 영업이익은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작년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와 업체간 경쟁심화 속에서도 TV와 냉장고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굳건히 지켜냈다.

TV 사업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며 수익성을 확보했다. 특히 TV는 2018년에도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며 13년 연속 글로벌 1위를 수성했다. 생활가전 사업은 북미, 구주 등 선진시장 수요 증가를 발판으로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해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그 중 냉장고는 7년 연속 글로벌 1위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CE 시장은 빅데이터, 클라우드, 음성 AI, 사물인터넷 도입 확대로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8K·QLED·초대형·라이프스타일 제품을 확대해 프리미엄 TV 시장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65인치에서 98인치까지 8K TV 풀 라인업을 갖추고 AI가 탑재된 퀀텀 프로세서를 이용해 FHD나 4K 콘텐츠까지 8K로 자동 변환해 주는 기능을 적극 앞세워 시장을 빠르게 키워 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QLED TV 화질을 대폭 개선하고 AI 서비스 빅스비를 도입해 사용 편의성까지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초대형 TV는 기존 75인치와 82인치에서 98인치까지 라인업을 확대하고 QLED TV 라인업의 절반을 초대형으로 구성해 '초대형은 삼성'이라는 이미지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

또한 더프레임과 세리프 같은 라이프스타일 TV도 QLED 기술을 적용하고 화면 크기를 다양화해 소비자의 선택을 넓힐 방침이다.

차세대 제품 관련 기술개발 속도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화면 크기 변경이 자유로운 마이크로 LED 기반의 모듈형 스크린 '더월'을 세계 최초로 출시해 TV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앞으로 초미세 크기의 마이크로 LED를 탑재한 제품을 출시해 기존과 완전히 다른 시청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세상 모든 공간이 스크린화 된다는 미래 '스크린 에브리웨어(Screen Everywhere)' 시대의 사업 주도권까지 선점할 계획이다.

20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에서 주주들이 주총장에 입장하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EBN

20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에서 주주들이 주총장에 입장하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EBN

또한 성장동력으로 육성중인 B2B 디스플레이 사업의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 할 계획이다. 스마트 사이니지는 극장이나 경기장 등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하고 토탈 솔루션을 구현할 계획이다.

생활가전 사업은 기존 제품의 혁신과 함께 소비자 니즈 변화에 부합하는 신규 카테고리의 제품을 결합해 윤택한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할 예정이다.

패밀리 허브 냉장고는 가족 구성원간 소통 창구가 될 패밀리보드를 탑재하고 한층 진화한 빅스비를 도입해 가정 내 스마트홈의 중심기기 역할을 강화했다.

무풍에어컨은 냉방성능을 강화하고 우드, 메탈 등의 신소재를 채용한 공간 맞춤형 갤러리 디자인까지 완성해 디자인의 격을 높였다.
B2B 사업에서 빌트인 가전은 건축업체·가구업체·키친 전문유통들과 시스템 에어컨은 설치 전문업체와 협력을 강화해 빠르게 키워 나갈 예정이다.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은 "에어드레서, 그랑데 건조기, 무선청소기, 공기청정기 등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제품들은 밀레니얼 세대 주도로 빠르게 변화중인 소비자 니즈로 성장중"이라며 "앞으로도 더욱 깊이 소비자를 연구하고 세상을 변화 시키는 신개념 가전을 지속 출시할 계획"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올해 제품 하드웨어, AI기반의 플랫폼, 고객경험 혁신을 통해 라이프스타일의 질을 높여 주는 혁신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수익성에 기반한 성장을 실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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