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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임협, 작년만큼 가시밭길 예고

  • 송고 2019.04.12 06:00 | 수정 2019.04.11 19:20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대우조선 M&A 반발 움직임과 맞물릴듯

현대중공업 울산야드 전경.ⓒ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울산야드 전경.ⓒ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그룹이 애를 먹었던 지난 2018년 임금·단체협상에 이어 올해 임협도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사측과 노동조합이 오는 5월 말로 예정된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에 따른 회사 물적분할 여부를 놓고 여론전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회사 물적분할은 기존 근로자들의 처우문제와 맞물리는 만큼 임협 성사 여부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12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조는 오는 17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올해 임협 요구안을 확정한 뒤 이튿날 사측에 전달할 방침이다.

정확한 상견례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다음달 초가 유력한 상태다.

다만 사측이 다음달 말 물적분할을 결정할 예정인 만큼 원활한 임협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앞서 현대중공업그룹 측은 지난 3월 초 KDB산업은행과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가칭)을 신설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을 거느리는 내용의 민영화 방안을 합의했다.

이에 노조는 "중간지주회사가 회사의 모든 이익을 가져가고 현대중공업은 단순 생산기지로 전락하는 구조"라며 "현재 누적된 7조500억원의 부채가 현대중공업으로 전이돼 근로자들의 처우 개선이 어려울 것"이라고 반발했다.

물론 사측은 "분할 후에도 사내유보금을 현대중공업 사업경쟁력 강화와 종업원 처우 개선에 사용하고 한국조선해양도 부채를 연대해 변제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노조 측은 구체적인 비전 제시가 없다며 반발수위를 낮추지 않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해에도 불황에 따른 인력 구조조정을 염려해 반발을 지속하다 해를 넘겨서야 임단협 타결에 합의했다. 올해의 경우 대우조선 M&A라는 변수가 생긴 만큼 반발이 지난해보다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노조 측은 사측이 매년 임단협 때마다 어렵다는 입장을 반복해 놓고 노조 동의 없이 M&A를 결정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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