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9년 05월 26일 19:40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하나은행, 고려대와 블록체인 업무협약 체결

신주식 기자 (winean@ebn.co.kr)

등록 : 2019-04-21 15:00

▲ 지난 19일 고려대학교와 블록체인기술 공동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한준성 KEB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사진 왼쪽)이 이진한 고려대 연구부총장(사진 오른쪽)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KEB하나은행

KEB하나은행은 지난 19일 고려대학교와 블록체인기술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하나은행과 고려대는 ▲블록체인 기술 공동 연구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및 콘텐츠 공유 ▲블록체인을 활용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 ▲블록체인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및 창업센터 운영 지원 등에 대해 협력하게 된다.

하나은행은 이번 협약의 첫 사업으로 '학생증카드 발급'에 블록체인기술을 도입해 기존 프로세스의 변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기존에는 학생증카드 발급 대상자의 학적 정보를 수기로 학교에 검증 받아 최종 확인 후 발급하는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했으나 블록체인 기반 분산원장을 이용해 양 기관에 학생증카드 발급 대상자의 학적 정보가 공유되고 자동으로 상호 정보가 검증됨으로써 업무량 및 발급기관의 획기적인 단축이 기대된다.

이와 함께 향후 블록체인 기반 분산원장 플랫폼 참여 기관을 확대해 증빙서류 간소화, 무서류 업무처리가 가능한 은행시스템 구축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은행 최초로 세계적 블록체인 컨소시엄인 하이퍼레저(Hyperledger) 및 기업 이더리움 연합(Ethernet Enterprise Alliance)에 가입한 하나은행은 블록체인 관련 47개 특허를 출원하는 등 금융권 블록체인 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한준성 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보다 편리하고 혁신적인 금융서비스 개발에 블록체인기술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며 "고려대와의 산학협력 시너지를 통해 금융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확보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