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9년 08월 23일 16:53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시승기] 넘치는 매력 렉스턴 스포츠칸 팔방미인

픽업트럭의 웅장한 존재감 물론 실용성 갑
고급스런 실내 및 정숙성은 페밀리카로도 제격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등록 : 2019-04-29 06:00

▲ 렉스턴 스포츠 칸ⓒ쌍용차

쌍용자동차가 올해 1월 내놓은 렉스턴 스포츠 칸은 ‘한국형 픽업’이라는 한마디로 그 존재감을 표현할 수 있을까.

렉스턴 스포츠 칸은 도로 위의 차들을 꼬마로 만들어 버릴 만큼 압도적인 웅장함을 자랑한다. 전장이 렉스턴 스포츠 보다 310mm 길어진 5405mm에 달한다. 전폭은 렉스턴 스포츠와 동일한 1950mm 이지만 전고는 15mm 높아진 1855mm로 웬만한 성인 남자의 키를 훌쩍 넘는다.

승용 부분과 화물칸의 안정적인 비례감은 보다 완성된 전체적인 겉모습을 이뤄냈다.

미국의 대표적인 픽업트럭인 쉐보레 콜로라도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오히려 전장 5402mm, 전폭 1948mm, 전고 1833mm의 콜로라도 보다 미미하지만 조금 더 크다.

하반기 콜로라도가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렉스턴 스포츠 칸과 경쟁 구도가 형성되면 국내에서도 픽업트럭 시장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렉스턴 스포츠 칸는 G4 렉스턴으로부터 출발해 렉스턴 스포츠로 이어지는 DNA를 가지고 있다. 고급스런 G4 렉스턴에다가 가성비의 렉스턴 스포츠를 더 했다.

렉스턴 스포츠 칸은 두가지 모델로 나왔는데 적재한계를 크게 높인 파워 리프 서스펜션이 적용된 모델(파이오니어)과 다이내믹 5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한 모델(프로페셔널) 등이다.

시승 차량은 프로페셔널S 모델로 가격은 3829만원이다. 기본 가격은 3367만원인데 4륜 시스템(옵션 180만원)과 3D 어라운드뷰 모니터링 시스템(옵션 90만원) 등이 포함된 금액이다.

운전석에 앉아 시동 버튼을 눌러도 엔진룸의 소음과 진동이 대체로 잘 차단된다. G4 렉스턴의 정숙성이 그대로 스포츠 칸으로 대물림 됐다. 조용한 실내는 운전하는데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실용성과 함께 고급차의 정숙성은 스포츠 칸의 매력 포인트다.

시트는 고급 나파 가죽을 사용했고 각 부위 별로 경도를 차별화한 삼경도 쿠션으로 안락감을 더 했다. 실내에 있으면 G4 렉스턴에 타 있는 느낌이다.

가속페달을 살며시 밟으니 차가 경쾌하게 앞으로 나갔다. 거대한 차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꽤나 가벼운 몸놀림이다.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도 대체로 즉각적인 반응에 답답함은 없다. 웅장한 차체를 움직이는데 있어 디젤차 특유의 강력한 토크가 차를 움직이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 렉스턴 스포츠 칸ⓒ쌍용차

제원은 렉스턴 스포츠와 다르지 않다. 2.2 e-Xdi220 엔진에 최대 출력 181마력, 최대 토크 42.8kg.m이다. 하지만 화물적재량이 많게는 500~700kg으로 증대됨에 따라 저속에서의 토크 값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둔 것 같은 느낌이다.

가속페달을 밟으면 rpm이 곧장 1400 이상으로 치솟아 최대 토크를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주행에서도 차선을 바꾼다거나 순간적인 가속이 필요할 때 그 힘이 유감없이 발휘된다.

1400~2800rpm에서 최대 토크를 낼 수 있도록 했다. 출발하거나 차선을 바꿀 때 등 실주행에서 바로 최대의 힘을 끄집어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쌍용차는 스포츠 칸이 가지고 있는 역량의 최대치를 꽁꽁 숨겨놓지 않고 바로 낼 수 있도록 세팅했다. 때문에 보통의 실주행 상황에서 제원이 말하지 않는 주행감을 맛볼 수 있다.

스포츠 칸의 실용성은 두말하면 잔소리다. 화물칸은 최대 700kg을 적재할 수 있어 개인사업자는 물론 레저활동에도 최적화됐다.

1톤 화물차와 승용차를 가지고 있는 자영업자인 한 지인은 “두 차량이 연식이 오래돼 새 차를 사려하고 있는데 두 차를 사는 대신 화물적재량이 늘어난 렉스턴 스포츠 칸을 사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2열의 공간은 충분해 보이지만 시트가 뒤로 크게 젖혀지지 않아 다소 불편할 수도 있다.

또한 넓지 않은 공간에 간이 주차를 할 때 신경이 많이 쓰인다는 점은 보통의 차급을 넘어선 렉스턴 스포츠 칸의 태생적인 한계다.

렉스턴 스포츠 칸은 페밀리카와 레저용, 화물차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손에 꼽히는 차다. 사용 목적에 맞게 다양하게 튜닝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