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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본사 이전 논란, '지역경제 침체' vs '이전설 오해'

  • 송고 2019.05.07 16:37 | 수정 2019.05.07 16:38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지자체 및 노조, 물적분할 후 중간지주사 서울 이전 반대

현대중공업 "이전 아닌 효율적 배치"…오히려 지역경제 기여

현대중공업 울산야드 전경.ⓒ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울산야드 전경.ⓒ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를 진행 중인 현대중공업에 본사 이전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울산시 등 지방자치단체는 오는 31일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후 탄생할 중간지주사 한국조선해양(가칭)이 서울로 이전되면 지역경제 침체가 우려된다며 적극 반대에 나섰다.

반면 현대중공업 측은 중간지주사가 서울로 가는 것일뿐 본사 이전 개념이 아니라고 반박 중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7일 울산시청에서 "한국조선해양은 울산에 둬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현대중공업은 창업 때부터 반세기 동안 울산에 본사를 두고 세계 최고 조선사로 성장한 향토기업인 만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본사 이전은 적합치 않다는 것.

송 시장은 "(본사 이전에 따른)경영·설계·연구인력 유출은 3만여명의 인력 구조조정과 분사 결정에 따른 지역경제 붕괴의 악몽을 재연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천석 울산 동구청장도 "조선 수주가 차츰 늘어나 동구지역 경제 회복 기미가 보이는 시점에서 물적 분할과 이전 추진은 매우 유감"이라며 "연구·개발(R&D) 인력이 타지로 빠져 나가면 조선업 연구개발 인프라 확충을 위해 유치한 스마트자율운항선박시운전센터 운영 등에 차질이 우려된다"라고 지적했다.

현대중공업 노동조합과 현지 시민단체들도 이에 동조하는 모습이다. 노조의 경우 올해 초 대우조선 M&A 결정 당시부터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을 반대해 왔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 후에도 여전히 울산에 본사를 둘 예정인 만큼 기우라는 입장이다.

현대중공업 측은 "분할 후에도 공장 등 사업장 이전 없이 기존 사업을 그대로 수행할 것이기 때문에 한국조선해양의 본사 위치를 두고 현대중공업의 본사 이전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라고 주장했다.

현대중공업은 이어 "한국조선해양은 조선 계열사는 물론 대우조선까지 자회사로 두는 중간지주사이자 그룹 조선사업 투자 및 엔지니어링 등을 담당하기에 서울에 본사를 두는 것이 R&D 인력 유치뿐 아니라 조선 계열사들의 전문성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콘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데 효율적"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물적분할 후 한국조선해양에 소속되는 인력은 현재 현대중공업 전체 인력 1만5000여명 중 500여명 수준이다. 이 가운데 울산에서 서울 등 타지역으로 근무지를 옮기는 인원은 100여명 정도에 불과하다.

현대중공업 측은 "오히려 이번 물적분할과 대우조선 기업결합은 현대중공업의 재도약을 위한 것으로 성공적인 추진으로 기술 경쟁력이 한 단계 높아지면 더 많은 일감을 확보하고 고용 인력도 늘어나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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